핵안보정상회의서 강조…한국 평화적 원전이용 세일즈도

▲ 청와대 제공, 미국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13일(현지시간)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미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새로이 핵무기 개발을 시도하는 것을 막고, 핵물질의 불법거래도 철저히 감시하고 규제해야 한다”며 “핵무기를 개발하고자 하는 국가들끼리의 불법거래나 기술협력을 차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1차 핵안보정상회의에서 “앞으로 핵테러 위협이 가상이 아니고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정말 우리는 이를 국제공조를 통해 막지 않으면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국은 한반도에서 북한으로부터 핵의 위협을 받고 있고, 핵을 저지하기 위한 6자 회담의 국제공조를 하고 있으며, 또 나아가 UN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통해 핵을 저지하고 억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한국은 국내에서 완벽하게 핵물질을 관리해 나갈 것임은 물론, 핵물질의 불법거래 및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핵의 평화로운 이용을 강조하면서 “기후변화를 헤쳐나갈 또 하나의 새로운 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 운영을 예로 들면서 “우리는 IAEA 규정에 따라 원전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1978년 상업용 원자력발전소를 처음 가동한 이래, 지난 32년간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며 “가장 높은 이용률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원전운영을 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방사성 물질의 추적, 감시 그리고 방재 대응을 위한 종합관리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다”며 “우리는 핵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핵물질 통제 및 방호조치 등을 총괄하는 독립된 기관으로 '한국 원자력 통제 기술원'을 설립해서 법적·기술적·제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핵안보 교육·훈련센터'를 설립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이를 국제사회에 개방하여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11년 '세계 핵테러방지구상(GICNT)' 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됐음을 공식발표하고 핵테러 방지에 서로 뜻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