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 합조단, 3주간 합숙하며 조사작업 진행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천안함 침몰 사건의 원인 규명 작업이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정부와 군 당국은 최종 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로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정세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20일경, 국방부를 통해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민군 합동조사단은 지난달 11일 윤덕용 KAIST 명예교수를 민간 공동단장으로 임명한 뒤 3주 이상 합숙하며 조사작업을 벌여왔다. 이번 조사에는 미국, 영국, 호주 외에도 유엔 중립국감독위원회 국가인 스웨덴이 참여했다.

정부는 천안함 침몰의 원인으로 외부에 의한 어뢰 공격을 뒷받침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되 어디의 소행이라고 명시하는 등 과학적인 추론을 벗어난 내용은 조사 결과에서 배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가 외교적인 경로를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중국, 러시아 등 북한에 우호적인 국가들의 분위기는 절대 낙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은 최근 김정일의 방중에서도 극진한 예우를 보였던 것을 감안해 볼 때 대북 관계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 관계자는 “그동안 파악한 기류로 볼 때 중국은 합조단이 어떤 결과를 내놓더라도 자신들의 판단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며 “러시아는 최종 조사 결과를 과학적인 기준에 따라 따져본 뒤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9일 “최종 조사 결과에는 어떤 것을 물증으로 확보했고 이런 것을 토대로 나름의 과학적인 추론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제시될 것”이라며 “현재 조사 상황은 최종 결과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될 정도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간조사위원으로 참가했던 신상철 씨는 "침몰원인을 어뢰공격에 의한 침몰로만 몰고 있다. 화약냄새와 수많은 파편들을 찾아볼 수 없다"면서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민군합조단은 69명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에서 추천한 민간인 1명과 윤덕용 KAIST 명예교수가 전부이며 나머지 65명은 군관계자와 군 추천 인사과 해외 조사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