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두고 서로 다른 홍보전 펼쳐 눈길

▲서울시장 후보간의 '광장'의 의미는 너무도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한나라당 오세훈, 민주당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가 10일 서울 경쟁력의 핵심이자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인 '서울광장'을 둘러싸고 서로 다른 내용의 홍보전을 펼쳐 보였다.

오 후보는 "서울광장은 서울의 경쟁력을 홍보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날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G20 서울 정상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자전거 홍보 캠페인'에 참석했던 것.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전국환경단체협의회가 주최한 행사에서 오 후보를 비롯한 100여 명의 참가자는 대형 바람개비와 G20에 속하는 국가가 표시된 지구본을 들고 20여 분간 광장 주변에서 퍼레이드를 벌였다.

오 후보는 “오는 11월 열리는 G20 행사 때 각국 정상과 국제기구 리더 등 1만여 명이 서울을 방문하는 만큼 세계 속에 서울을 알리는 절호의 기회”라며 “모든 시민이 지혜와 관심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예전부터 서울광장의 주용도는 시민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이며 과격한 정치집회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반면 한 후보의 서울광장은 '서울의 경쟁력'이 아닌 '촛불과 저항의 공간'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 후보 측은 이날 “사이버 서울광장을 만들어 광장의 실제 면적 1만 3,207㎡를 시민 1명에게 1㎡ 단위로 분양하겠다”고 발표했다.

13일부터 한 후보 홈페이지에 게시될 광장 지도에서 각자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고 1㎡당 10만원을 내면 '사람특별시'에서 발행하는 '땅문서(영수증)'를 받을 수 있다고 한 후보 측은 밝혔다.

한 관계자는 “사이버 분양은 서울광장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준다는 의미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참여 모금액은 한 후보의 법정 정치자금 기부액으로 쓰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10만원까진 100% 세액공제를 받는다.

한 후보 측의 이색 사이버 모금운동은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당시 민주당 후보의 '희망돼지' 모금 운동을 본뜬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며 이에 대해 선관위는 “현행법에는 저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시청앞 광장이 한명숙개인의 소유도 아닌데 사이버상에서 매각한다는 것은 너무 정치적이며 무슨 부동산투기를 조장하는듯한 처사이며 서울 광장은 서울 시민의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