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국무회의서 확고한 입장 밝혀 누구도 반성 없어 문제

▲확연한 입장차이를 보이며 '촛불시위 반성'을 요구한 이명박 대통령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11일, 2008년에 있었던 '쇠고기 촛불시위'에 대해 강도 높은 비난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촛불시위 2년이 지났다. 많은 억측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당시 참여했던 지식인과 의학계 인사 어느 누구도 반성하는 사람이 없다”고 말한 것. 이 대통령은 “반성이 없으면 사회 발전도 없다.

한 일간지가 2주년을 맞아 집중기획 형식으로 이를 재평가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근 '조선일보'가 '촛불시위는 이념집단이 만들어낸 쇠고기 동란이었다'는 취지의 기획보도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한 호평가를 내린 셈이다.

또 이 대통령은 “촛불시위는 법적 책임보다 사회적 책임의 문제”라며 “이 같은 파동은 우리 역사에 기록으로 남겨져야 한다는 점에서 총리실과 농림수산식품부, 외교통상부, 지식경제부 등 관련 부처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보고서를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의 이와 같은 발언은 2년 전 촛불시위로 위기를 맞았을 때 두 번의 대국민 사과 때와는 너무 다른 태도다. 당시 이 대통령은 “모두 저의 탓”(5월22일),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6월19일, 특별기자회견) 등 두 차례나 국민들 앞에 사과했었다. 이 대통령의 심경변화의 시작점이 어디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촛불시위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던 시민들에게 일방적인 반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대통령은 당시 “이번 일을 통해 얻은 교훈을 재임 기간 내내 되새기면서 국정에 임하겠다”며 국민과의 소통 강화, 청와대와 내각 개편, 한반도 대운하 포기 등을 약속했었다. 촛불시위가 단순히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 때문만이 아니라 집권 초기 이 대통령의 일방주의·속도전 국정운영과 '강부자·고소영 인사' 등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결합돼 표출된 것이라는 점을 이 대통령도 간접적으로 인정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희망팀장은 이날 “이 대통령 스스로 국민들을 걱정시킨 것에 대해 두 차례나 반성하고 쇠고기 추가 협상까지 약속해 놓고 오히려 '국민들이 반성하라'고 하는 것은 적반하장격”이라며 “당시 대통령이 했던 사과가 모두 거짓이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촛불시위는 정부가 잘못된 협상으로 먹거리에 대한 국민 불안을 조장한 데 대한 국민의 항의였다. 이제 국민의 불안을 조장한 정부의 잘못조차 잊어버리고 만 것인가”라며 “조변석개로 바뀐다면 어떻게 국민이 대통령의 말을 믿고 따를 것이며 정부 정책을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