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상황서 동북아시아 국가 이익 침해하는 일 해서는 안된다"

▲중국 정부는 한미 연합훈련으로 동북아시아 국가 이익을 침해하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천안함 대응책으로 추진 중인 서해상에서의 한미 연합훈련이 중국의 반대로 난관에 봉착했다.

7일 정부는 천안함 침몰 사건의 대응책으로 일찌감치 서해상에서 한미 연합 군사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대잠수함 훈련으로 미국 7함대 소속 9만 7천톤 급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호의 참가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기관지 등 언론을 동원해 한미 연합훈련은 중국 안보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며 연일 강경한 입장을 쏟아내고 있다.

친강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현 상황에서 유관 당사국들이 냉정과 절제를 유지함으로써 정세를 긴상시키고 이 지역(동북아시아) 국가의 이익을 침해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는 이미 유관 당국에 우리의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측은 이번 연합훈련이 ▲한.미 동맹 차원에서 연례적으로 실시해온 훈련이며 ▲방어적 차원의 행위이고 ▲국가 주권에 관한 사항이라는 이유를 제시하고 예정대로 훈련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정부 고위당국자는 "통상적으로 해오던 방위훈련"이라며 "현재 여러가지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원래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