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2의 구글차이나 사태' 서남아시아에서도 위기

[투데이코리아=오만석 기자] 세계최대 인터넷 포털 업체 '구글'이 한국과 중국에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10일,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를 압수 수색했다.

경찰관계자는 "'구글코리아'가 '스트리튜뷰(Street View)'서비스를 만들고자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개인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해 통신비밀보호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집행했다"고 밝혔다.

'스트리트뷰'는 길거리 사진들을 대량 촬영해 인터넷 지도와 결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미국 등 해외에서도 개인 동의 없이 무단으로 일반인들 얼굴을 공개해 사생활 침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앞서 호주 정부는 지난 달 구글의 '스트리트 뷰'가 개인 사생활을 침해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수사관 16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압수수색은 오후 5시쯤 끝났다. 경찰은 구글코리아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으며 향후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구글코리아 관계자를 소환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 정부는 구글에 "나갈 테면 나가라"식의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 2002년 중국 정부는 그해 8월 31일부터 9월 12일까지 구글 검색엔진 접속을 원천 차다했다. 또한 구글은 지난 2006년에는 구글 중국어 검색 사이트 '구글 차이나'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중국 당국의 검열 요구를 받아들였다. 이후 구글은 미국 네티즌들로 부터 "중국에 거세 당했다"며 맹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어 살엄판을 걷던 중국정부와 구글의 관계는 올해 초 폭발했다.

올해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렸던 '2010 세계경제포럼'에 참석한 에릭 슈미트 구글 CEO는 중국 정부를 상대로 "이토록 인터넷 검열이 심한 나라는 본적이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초강수를 두며 구글을 압박했다. 중국 정부는 "현행법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에게 영업권을 보장할 수 없다"며 구글과 맞섰다.

이에 구글은 지난 3월 중국 정부의 검열과 이메일 해킹을 이유로 중국어 사이트 서비스를 중단하고 대신 홍콩 사이트로 우회 연결시키는 편법을 동원했다.

하지만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포기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구글이 갱신한 영업 허가 분야는 음악, 쇼핑, 번역 등 3개 분야에 불과하다. 현재 중국 정부의 강한 반발로 홍콩 우회 사이트 역시 폐쇄된 상태다.

또한 구글은 최근 서남아시아에서도 '제2의 구글 차이나 사태'를 방불케 하는 위기에 처해있다.

'워싱턴 포스트' 등 외신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가 국가 안보에 위협을 제공한다는 이유로 각각 8월과 10월을 개해 블랙베리폰의 서비스를 중단 시킨다"고 보도했다.

외신들은 "블랙베리폰의 보안 문제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는 이집트도 향후 서비스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캐나다 림(Research In Motion, RIM)사가 개발한 스마트폰 '블랙베리'는 개인 메일 등을 외부에서 검열하기 어려운 단말기로 이른바 철통보안 폰으로 알려졌다.

한편, 향후 세계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최대 검색 포탈 업체 구글의 향후 행보에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