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4대강 저지 특위 최종 대안 발표 기자회견

▲민주당4대강 사업저지 특위 이미경 위원장이 11일 오전, '진짜 강 살리기 최종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위(위원장 이미경)는 11일 오전 10시부터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박지원 원내대표, 전병헌 정책위의장 특위소속 국회의원과 함께 민주당의 "진짜 강 살리기 최종 대안"을 발표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난 4일 민주당의 4대강 1차 대안 발표이후 많은 국민들이 4대강 사업에 대해서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면서 "정부와 일부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민주당이 MB식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것처럼 비추어졌는데 이는 절대 사실이 아니며 민주당은 대형 보와 대규모 준설로 강에 살고 있는 생명을 한순간에 파괴하는 MB식 4대강 사업에 대해 결코 찬성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와 함께 "국회 내 4대강사업 검증특위 구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야3당과 함께 '특위구성촉구결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경 특위 위원장은 최종 대안 발표에서 MB식 4대강 사업과 민주당의 진짜 강살리기 사업의 특성을 비교 제시하면서 대규모 준설사업을 통해 대형 보를 건설하는 강 생태계 파괴사업인 MB식 4대강 사업에 대해 전혀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밝혔다.

또한 강 살리기 사업의 목적은 MB식의 운하용 수량 확보가 아니라 수질개선사업이 우선시 돼야하며, 4대강 본류가 아닌 재해에 취약하고 정비가 시급한 지천과 소하천을 대상으로 강의 특성을 고려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나라당이 민주당과 시민사회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무반응으로 일관한다면 국민투표를 위한 서명운동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최철국 특위 낙동강 팀장은 "낙동강 4대강 사업의 경우 8개의 보 설치와 준설에 약 3조8천억원이 소요되는 데 현시점에서 사업을 중단하면 약 2조8천억원의 국민 혈세 낭비를 방지 할 수 있으며 댐건설, 자전거도로 하구둑 증설과 같은 강 살리기에 도움이 안되는 사업들을 중단한다면 전체적으로 5조2천억원의 사업비를 절약해서 진짜 낙동강 살리기에 필요한 공단 유해물질 관리사업이나 서낙동강 지역의 수질개선 및 홍수예방 사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기정 특위 영산강 팀장은 "영산강은 평상시 수질이 3-4급수이고, 갈수기에는 4-5급수로 본류에 대한 수질개선 투자가 49%(물환경관리기본계획)로 다른 강에 비해 최저인 상태"라고 밝히면서 대안 사업으로 수질개선 사업에 약 1조1,400억을 집중투자 해서 영산강의 심각한 수질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퇴적이 심화된 영산강의 특성을 고려해서 영산강 4대강 사업 중 타당성 검토를 통해 일부 준설이 필요한 지역은 준설을 실시하고, 물의 흐름을 막는 보를 설치하는 대신 강변저류지를 조성해서 MB식이 아닌 친환경적인 영산강을 만드는 대안도 제시했다.

특히 전남도의 경우도 다른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과 같이 4대강 사업 전반과 민주당의 대안에 대해서 함께 검토할 수 있는 검증위원회를 발족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준설 및 보 설치에 관한 검증을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김진애 특위 간사는 민주당의 최종 대안 발표와 함께 4대강 사업 해결을 위한 4대 조건을 제시하면서 정부와 한나라당의 성의있는 답변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