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감사원장 취임2주년... 공직사회 파장 불가피

▲감사원은 하반기에 공직사회의 인사비리에 대해 특별점검에 들어가기로 했다. 사진은 천안함 감사결과에 출석했던 김황식 감사원장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외교통상부 유명환 장관 딸의 특혜 비리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드디어 감사원이 칼을 빼 들었다.

감사원이 계획하고 있는 하반기 감사는 정부 각 부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까지 감사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황식 감사원장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본관 회의실에서 "금년 하반기에 공직인사 비리에 대한 점검 계획이 있었다. 금주부터 자료수집 등의 준비를 거쳐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김 감사원장이 취임 2주년을 맞는 자리에서 마련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나온 발언이어서 정치권은 물론 공직사회 전반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공무원 인사 등 특정 분야에 감사원이 집중 감사에 들어가는 것은 이전에 없을 정도로 이례적인 조치여서 공직사회가 받아들이는 충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의 고위 관계자는 하반기 집중 감사에 대해 "인사 운영 분야에 한정해 감사를 벌이는 것은 처음으로 안다. 통상적인 감사가 아닌 특정감사로 보면 된다"고 전했다.

감사원의 이 같은 특정감사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했던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더구나 유 장관의 딸 특혜비리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더 이상 공직사회의 인사 불투명을 좌시할 수 없다는 감사원의 의지가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고위 공직사회의 인사비리와 관련해 "빙산의 일각이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공직 인사 감사가 중앙 행정부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까지 실시되는 만큼 전방위적으로 곪아있던 인사 비리들이 적발될 것임은 불보듯 뻔하다.

한편, 본격적인 집중 감사를 앞두고 공직사회는 적발 여부와 관계없이 상당한 후폭풍에 맞딱뜨릴 수밖에 없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