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50만톤 규모의 대북 쌀지원 즉각 이뤄져야...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국회 외교통상위원회에 출석해 "대북 쌀 지원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현인택 통일부장관의 발언에 대해 민주노동당이 "늦었지만, 정부의 대북 쌀 지원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8일 오후 논평을 통해 "신의주, 개성, 함흥 등 북한지역에 대한 수해 피해가 극심한 상태에서 동포를 돕는 것은 인지상정이요, 평화통일로 가는 첩경임을 누차 강조해 왔다"면서 "더구나 세계적인 곡물가 폭등으로 유엔의 대북지원 식량마저도 이미 바닥난 상태여서 유엔의 지원도 기대하기 힘들다"고 역설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이런 형편에서 하반기 쌀값대란을 예방하여 농민생존권도 지키고 동포애를 발휘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정부 차원에서 전면적인 대북 쌀 지원을 재개하는 것임을 확인해왔던 것"이라면서 "일차적으로 50만톤의 대북 쌀 지원이 즉각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확되는 쌀 중 정부 수매분에서 초과공급물량 즉, 창고로 고스란히 돌아가게 되어 있는 물량이 50만톤이다. 값비싼 창고보관료를 또 다시 낭비할 것이 아니라면, 이왕 쌀 지원하기로 한 마당에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는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조건과 토를 달아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 국민들의 성정이며 이명박 정부는 국민들의 정서를 고려하여 지원을 아끼지 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지난 6일 강기갑 의원을 대북 쌀 특사로 결정하고 자체로 100톤 가량의 쌀을 모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우 대변인은 이어 "자발적인 대북 인도적 지원은 국민 누구에게나 그 기회가 열려 있어야 한다. 민주노동당을 비롯하여 민간차원의 지원만을 유독 가로막는다면 정부의 쌀 지원마저 그 진정성이 의심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부디 이번 대북 쌀 지원이 벼랑끝에 서 있는 남북관계를 되돌리는 결정적 계기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모처럼 도래한 남북관계 화해의 계기를 유실시키지 말라. 대북 강경책을 과감하게 철회하겠다는, 대화의 신호를 반드시 쌀에 실어 보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