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청앞 대북쌀지원촉구 기자회견

▲제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13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대북쌀지원촉구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민주노동당 강기갑, 진보신당 조승수 등 야권 의원과 시민사회단체 등 80여 명은 13일 오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대북 쌀지원촉구 제 정당·시민사회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달 21일에 수풍호 주변 지역에 내린 폭우로 주택 7,100여채, 7,750여 세대가 부서지거나 부분 파괴, 침수되어 15년전인 큰물 피해보다 더 혹심한 피해를 입었다"면서 "강경입장을 고수해온 정부가 북측의 수해지원 요청에 대해 긍정적 검토를 보이고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100억원 규모로 지원하겠다는 전향적 태도 변화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 이상 시간을 늦춰서는 안된다. 물난리로 고통받고 있는 동포들을 눈앞에 두고 정치적, 정략적으로 이것저것 따질 시간이 없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는 북녘 수해를 계기로 그동안 단절되었던 남북교류를 복원하고 천안함 사건 이후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 정상화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더욱이 민족의 최대명절인 추석이 불과 열흘 여 남기고 있는 상황에 북녘은 수해로 인해 극심한 식량난을 겪고 있는반면, 남녘은 쌀값 폭락으로 농촌 들녘이 시름하고 있기에 대북 쌀지원은 민족의 어려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달 26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대북 수해복구 지원'을 제의했고 지난 7일에는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4당과 자유선진당 의원 등 100여 명의 의원들이 국회에 '쌀 대북지원촉구 결의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같은 국회의 요구에 통일부 현인택 장관은 지난 8일, "대한적십자사가 제시한 100억원의 한도 내에서 전향적인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9일에는 민주노동당이 긴급구호물자로 쌀 100톤을 추가로 신청한 상태다.

그 동안 농민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줄기차게 촉구하고 주장해 왔던 대북 쌀 지원이 조만간 이루어질 것이라는 국민적인 기대감도 점점 커져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