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서 정책 세울것…G20 적극적 성원 당부"

©청와대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최근 농산물 가격 급등과 관련, " 앞으로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불공정 사례가 없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일부 중간 상인의 독과점이나 담합으로 산지 농민은 고생해서 싼값으로 팔고 소비자는 비싼 값에 사먹어야 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방송된 이 대통령의 50번째 연설은 2주년 특집으로, 네티즌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물어온 질문에 답하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취했다.

이 대통령은 청년 취업, 물가 관리 등 서민 경제를 챙겨 나가겠다고 약속했고, 국민과의 소통도 게을리하지 않고 국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먼저 청년취업 여건 개선을 부탁해온 한 네티즌의 의견을 언급하면서 "2020년까지 고용률 70%를 달성할 목표를 세웠다. 또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앞으로 2년 안에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7만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 주부가 "물가가 많이 올라 화병이 날 지경"이라고 토로한 데 대해서는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는 정부가 철저히 챙겨오고 있다. 또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반대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달라'는 한 네티즌의 의견을 언급,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비판은 정책을 더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도 `과연 이것이 공정한가' 자문하면서 신중하게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탁상공론만 하지 말아달라'는 의견에 대해서도 "더 많은 현장 체험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현장을 챙기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세우는 데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다음 달 열리는 서울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의 중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서울 G20 정상회의를 통해 우리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구촌의 번영과 안정에 기여하는 세계사의 당당한 주체가 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 모두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원해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