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회서 지경부·방통부 등 관계부처간 당정협의 개최

▲한나라당과 지경부, 방통부, 문광부 등 관계부처는 28일 오후, 국회서 '한글자판 표준화'에 대한 당정간 협의를 갖고 추진 방안 및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장기간 체류중이던 '한글 자판 표준화 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 동안 표준화 시급성에 대한 정치권은 물론 전국민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표준화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특허권을 개인과 관련 업계가 앞다퉈 무료 공개하는 등 '95년부터 난항을 겪어온 표준화가 최근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는 것.

한나라당은 표준화 이슈와 관련된 국내외 상황을 점검하고 범 국가적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특허청 등의 관계 부처와 함께 '한글 자판 표준화'에 대한 당정 협의회를 28일 오후, 국회에서 개최하고 표준화 추진 방안 및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

오늘 회의에서는 그동안의 한글 자판 표준화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쟁점사안에 대한 해결 방안 등 한글 자판 통일을 위한 당정간 의견을 교환했으며 한글의 국제화를 위해, 남·북간 및 한·중간 전문가 교류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특히, 한글 자판의 선제적 국제표준화 대응 및 주도권 확보를 위해 1단계로 기존 상용방식 중 단수 또는 복수로 국가표준(안)을 선정하여 국제표준으로 신속히 제안하기로 했다.

이와 병행해 한글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미래 IT환경에도 적합한 차세대 입력 자판에 대한 표준화도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연내 개최 예정인 공청회에서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업계간 협의체를 구성, 자율적인 표준(안) 도출을 유도하는 한편, 소비자 단체를 중심으로 한 입력 자판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한글 자판' 국가표준(안) 선정 기준도 마련키로 했다.

이 외에도 민간 중심의 표준화 포럼도 내년 상반기에 출범시켜 기존에 확정된 '입력 자판 표준'의 기술적 취약점을 보완하고 시장성, 소비자 편의성 등을 총망라한 미래형 표준(안) 마련을 위한 당차원의 지원 활동도 시작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한글의 국제화 및 국민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표준화 정책 지원에 대한 대국민 공청회를 11월말 경에 개최하는 등 관계 부처 및 업계, 소비자 단체 등과 함께 국가표준화를 신속히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한글의 국제적 확산에 적극 앞장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