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귀남 "법정서 진행중", 특별수사팀 "차명전화, 1대일뿐"

▲이귀남 법무부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 전 이군현 한나라당 수석부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검찰과 이귀남 법무부장관 사이의 '대포폰' 진실게임이 점입가경이다.

검찰은 지난 1일, 이귀남 법무부장관의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실 최 모 행정관이 공기업 임원 명의를 도용해 총리실 공직지원윤리관실에 지급했다"는 민주당 이석현 의원의 주장에 대해 "사실이다. 조사를 마쳤고, 구체적인 것은 법정에서 다 이야기되고 있다"는 답변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당시 불법사찰 특별수사팀을 진두지휘했던 서울중앙지검 신경식 1차장검사는 전날 "공기업 임원 명의의 대포폰이 아니라 KT대리점 주인 가족 명의를 빌린 차명 전화였고, 문제가 된 전화도 5대가 아닌 1대였다"고 공식 해명했다.

법무부의 수장과 검찰이 '대포폰'을 두고 혼선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 법무장관이 사건의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당일 이 의원의 질문에 급히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로 보인다.

하지만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수장으로서 "구체적인 것은 법정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자신있게 얘기했던 이 장관의 발언은 부적절하다는 게 정계의 중론.

법원 관계자도 "1일 '민간인 사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이 5000쪽에 이르는 자료를 제출한 것은 맞지만, 재판 과정 중에 대포폰 관련 자료가 제출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쯤되자 '검찰이 사건을 축소하려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가 하면, 야당의 '재수사 요구' 쪽으로 무게중심의 추가 기울어 가고 있다.

한편, 검찰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이영호 전 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6시간만 조사하고 무혐의 처리해 '수박 겉핥기 수사'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