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해웅 기자] 러시아가 낳은 세계적 대문호이자 사상가 톨스토이가 서거 100주년을 맞아 영화와 연극 그리고 평전으로 찾아온다.

오는 12월 16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톨스토이의 마지막 인생'은 톨스토이 서거 마지막 1년을 악처로 유명한 그의 아내 소피야와 지인 등 그를 둘러싼 지인들의 시선을 통해 스크린에 담아낸다.

젊은 시절 부유한 가정환경 등으로 도박에 탐닉하며 방탕한 생활을 보낸 톨스토이지만 그의 말년은 청빈한 삶 그 자체였다. 청빈한 그의 삶은 서거 직전 딸에게 남긴 유서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톨스토이는 유서에서 딸에게 그의 저서에 관한 모든 출판권을 넘기돼 저작권료는 받지 말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저작권을 사회에 환원한 그의 이 결정은 그녀의 부인 소피야와 수제자 블라디미르 사이에서 갈등을 빚었다. 오는 16일 개봉 될 '톨스토이의 마지막 인생'은 그간 알려진 블라디미르의 시각에서 벗어나 톨스토이의 개인 비서였던 발렌티 불가코프의 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톨스토이의 또 다른 인간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가 톨스토이의 삶을 조명했다면 연극은 톨스토이의 작품을 무대 위에 구현한다. 톨스토이 서거 100주년을 맞아 극단 코러스는 오는 12월 2일부터 5일까지 대학로 아르코대극장에서 연극 '크로이체르 소나타'를 선보인다. 우연히 아들이 연주하는 베토벤의 '크로이체르 소나타'를 듣고 영감을 얻은 톨스토이가 협주하는 아내를 살해하는 남편의 이야기를 동명의 소설로 그려냈다.

이어 '크로이체르 소나타'는 체코의 음악가 야나체크의 의해 재해석 되는 등 끊임없이 연극과 음악을 통해 관객을 찾았다.

끝으로 영국의 전기 작가 앤드류 윌슨은 톨이스토이 평전을 출간했다. 800여 페이지에 달하는 톨이스토 평전을 통해 앤드류 윌슨은 영화와 연극을 통해 알 수 없었던 톨스토이의 숨겨진 진실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