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인터넷방송국 개설, 버스 광고 등 진화 거듭
▲ 불공정계약 법정분쟁 이후 노예계약의 불합리함을 시민사회에 알려온 JYJ 팬덤이 앞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진화해 갈 것인지 주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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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은 JYJ의 음악을 전담하는 전용 인터넷방송국 개설 추진을 비롯해 연합 응원광고, 뮤지컬 <천국의 눈물> 굿즈 서포트, 루머 바로잡기 캠페인 등 여러 방면에서 측면 지원을 준비 중이다.
이 가운데 특히 인터넷방송국은 이제껏 어느 팬덤에서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독창적 아이템. 오는 3월 3일 개국 예정인 이 인터넷방송국은 “하루 종일 JYJ의 음악에 취해 오로지 JYJ만을 훑으며 공중파에서 이들을 부르지 않고는 못 배겨날 뜨거운 호응으로 달구어 나갈” JYJ 전담 방송국이다.
대용량 서버 구축 등 설비작업을 진행 중인 이 방송국의 현실화를 위해 웹디자이너, DJ, 구성작가 등 콘텐츠 확보를 위한 필요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방송사는 철저히 비영리로 운영된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JYJ 팬들은 또 팬덤 연합광고를 계획하고 있다. 모금은 18일 오후 3시 현재 1억2,000만원을 돌파할 만큼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모금활동에는 일본과 중국 팬들도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팬들은 이 자금을 기반으로 버스, 전광판 등에 JYJ를 응원하는 내용의 연쇄광고를 추진하고 있다. 시내버스 부착광고는 이미 경기도 성남에서 시작되었다. 이 광고에는 '당신의 청춘을 응원합니다'라는 메인카피와 함께 'JYJ 세 청년의 더 높은 비상을 기대합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팬들은 이 밖에 JYJ 멤버 김준수가 출연하는 뮤지컬 <천국의 눈물> 굿즈를 제작해 서포트하고 있다. 핸드폰고리 등 소품을 만들어 그 수익금으로 다양한 응원활동을 전개하려는 것이다. 이미 한 팬사이트는 자체 모금을 통해 <천국의 눈물> 연습현장에 음식과 기념품 등을 후원해 힘을 싣기도 했다.
팬들이 이렇게 직접 팔을 걷고 나선 이유는 JYJ의 방송활동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 첫 월드와이드 앨범 <더 비기닝>을 발표한 지 수 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들의 모습을 TV에서 만나기란 쉽지 않다. 최근 들어 뉴스나 토크쇼에 간간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만, 음악방송에서는 아직까지 단 한 번도 볼 수 없었다.
SM엔터테인먼트와의 불공정계약 법정분쟁이 불거진 이후 법원, 국가인권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 국가기관과 시민사회에 노예계약의 불합리함을 알리는 등 한층 성숙한 팬덤문화를 보여 온 JYJ 팬들의 행보가 앞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진화해 갈 것인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