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회정상화를 두고 "이명박 대통령의 예산안 날치기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며 7일, 원내대표간의 국회 정상화 합의에 대해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지난 6일,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2월 국회 정상화가 민주당 내부의 반발로 인해 백지화 위기를 맞고 있다.

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7일 "어젯밤 영등포 민주당사에서 열린 긴급 최고회의를 통해 손학규 대표가 '지난해 말 예산안 날치기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없이는 2월 국회 등원은 없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영수회담 시기에 대해서 통일된 안을 가져와야 정확한 민주당 입장을 정할 것"이라며 "영수회담 및 국회 등원 등에 대해서는 오늘 오후 열리는 의총에서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젯밤 10시께부터 2시간여 동안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손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이인영·조배숙·김영춘 최고위원, 이낙연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백지화 사태는 외형상으로 여야가 영수회담의 시기와 의제에 대해 깔끔하게 합의하지 못한 점이 원인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영수회담에 대한 여야간, 청와대와 야당 간의 '신뢰 결여'가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냐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