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정부가 구제역 감염으로 살처분된 가축 매몰 구역을 3년간 관리하기로 했다. 매몰 구역에서 침출수가 유출되면서 지하수 오염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구제역 매몰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앞으로 3년간 매몰지 관리 정부합동 TF팀과 대학교수 및 환경전문가가 포함된 지자체 사후관리반을 운영하고, 매몰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 환경부의 토양지하수 정보시스템(SGIS), 국토해양부 국가지하수종합정보시스템 등과 연계해 매몰지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매몰지 관리도 체계화할 계획이다.

매몰지 주변에서 침출수가 발생할 경우 첨단 IT 센서를 이용한 경보기를 부착, 토양과 지하수 오염시 자동 경보를 발령하는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가축 질병에 따른 사체처리를 질병별로 다양화해 매뉴얼로 제작하고, 친환경적 방법을 강구해 환경오염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도록 했다.

매몰지 주변지역의 악취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용미생물(EM), 구연산 유산균, 바실루스균 등의 효과를 분석해 경기 광주·파주 등지에서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현재 전국 매몰지 4632개소에 대해 민관 합동조사단을 편성, 실태조사를 벌이고 있다. 정비·보완이 필요한 매몰지는 내달 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 매몰지 주변 300m내의 관정 3000개와 상수원 상류지역 등 오염 우려지역에 대해 지하수 수질·미생물 조사를 실시하고, 이들 지역에 대한 비상급수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4월부터는 대규모 매몰지 300여 개소에 대해 환경영향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토양·수질오염에 대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