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일본에서 발생한 대지진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정부 당국자들이 휴일에도 분주하게 움직였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오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16개 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다.

정부는 일본에서 발생한 대지진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국내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처별 대응을 강화키로 했다.

윤 장관은 "일본 대지진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지만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일본이 세계 3위 경제대국이고, 국내 2위 교역상대국이라는 점에서 좀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일본 대지진의 영향이 부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부처별로 소관사항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야 한다"며 "필요할 경우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내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기획재정부는 일본 대지진 여파에 따른 세계경제 동향과 거시경제적 효과를 면밀히 점검하고, 지식경제부는 대일 수출입과 핵심부품·소재 수급 등 실물 부문을 점검키로 했다.

국토해양부는 물류상황 점검과 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산업 분야를 집중 점검토록 했다. 금융·외환당국도 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이 외부충격에 과도하게 반응하는 일이 없도록 시장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선제 대응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일본 원전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를 중심으로 상황을 면밀히 점검키로 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등을 감안해 원전관련 대책반을 추가로 구성키로 했다.

임종룡 1차관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제 유가나 곡물 시장 또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현 단계에서 국제적으로 큰 충격이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14일 국내 시장이 열리면 투자자들이 심리를 반영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국제 시장 충격 충분히 흡수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일본 기업들이 조업 중단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거래선을 변경하는 것은 가까운 이웃의 태도가 아니다"며 "좀 더 긴 안목을 갖고 우리 경제와 긴밀한 파트너라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각 부처는 '경제분야 합동대책반'을 구성해 국제·국내금융, 곡물·석유 등 원자재, 산업·교역, 물류·수송, 관광 등 분야별로 일일상황 점검·대응 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