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유통(주) 문구프랜차이즈 '알파'

1971년 설립된 문구종합유통회사 알파(www.alpha.co.kr)는 30여개 문구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업계 선두를 달리는 1위 기업이자, 36년 역사를 가진 업계 최장수 기업이기도 하다.

71년 문구류 도매유통사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 89년부터 문구 사업을 프랜차이즈화 했고, 현재 전국 400여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다.

1999년 인터넷 쇼핑몰 사업에 진출해 전국 체인점과 연계한 가맹점 매출증진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또한 디지털 경영체제를 구축해 경영 효율성에서도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 브랜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알파는 학용/학습용품, 사무용품, 생활 편의 용품, 제본, 사진 인화 등 토탈 문구의 전문화 된 서비스를 온 오프라인을 통해 논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Faber-Castell, Penac, Maped 등 명품 문구류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을 공략할 수 있는 PB상품도 600여개나 개발ㆍ판매하고 있다. 이는 국내 문구류 유통업체 중 최대 규모다.

현재 월 5~10개의 신제품을 개발ㆍ출시해 제품의 품질ㆍ가격ㆍ소비자 인지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취급 품목은 디지털 전산제품ㆍ사무용품ㆍ화구ㆍ학용품ㆍ생활용품 등이며 주 고객층은 10대 학생층에서 25~30세 직장 여성이 중심이다.

브랜드로서의 장점을 들자면, 업계 최초로 정부 행정편의용품 공급업체로 선정된 점, 새로운 MRO 사업부분의 확대, ERP 시스템의 재정비 등 효과적인 투자로 미래지향적인 경영전략을 들 수 있다.

또 전반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인테리어를 깔끔함과 모던함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컨셉으로 한다. 넓은 소비층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상품진열에도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계획해 합리적인 공간구성을 하지만, 시공비용 자체는 저렴한 편이다.

체인점 개설 시는 사무용품 수요가 많은 오피스 상권 점포 중 실평수 30평 이상인 곳이어야 하며, 등급별로는 권리금이 형성돼있지 않은 B급 상권이 유리하다.

- 문구시장의 전망은 어떤가
▲ 한국의 문구 산업은 현재 약 4조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자랑하며, 업계 종사자만도 5만명에 달한다.

중소형 산업구조로 타 업종보다 발전 속도는 느리지만,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이에 따른 배송영업체계까지 꾸준하게 성장하는 추세다.

이 중 문구 유통업은 초기 재고 및 점포비용이 타 프랜차이즈 보다 크고, 매출에 급격한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긴 하나 매출의 기복이 적어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기본적인 수요층이 저변에 확보되어 있어 일정한 수익이 보장되고, 새로운 상품을 흡수 병합하는 등 판매품목을 다양화하기가 쉽다.

- 체인점의 운영ㆍ경영에 대한 가맹본부의 지원 사항은
▲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체인점을 지원하고 있다.

첫 번째는 인터넷 몰 사업의 수익을 체인점에 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알파에서는 주문고객의 해당 지역에 따라 인터넷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체인점에 이관하는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두 번째는 대형물류센터 운영과 경영과학화 부분이다. 강북ㆍ강남ㆍ중앙ㆍ중부 등 4개 대형물류센터 운영을 통해 각 체인점 운영에서 문구류 제품의 매입에서 출고까지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가 가능하다.

또 종합 POS 시스템 구축으로 전국적인 전산망도 완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4시간 배송체계를 확립하고 전자수불제를 시행해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

-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어떤가
▲ 우선 알파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체인점 창업 시 도움이 된다. 또 조선일보ㆍ매일경제ㆍ한국경제 등 신문매체와 라디오 등의 공중파 방송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 전략을 펴고 있다.

또한 웹진 운영을 통해 온라인 홍보와 문화행사 지원 등 브랜드 노출 효과를 얻고 있기도 하다. 이 외에도 각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자체 이벤트 기획 및 홍보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고 있다.

- 체인점주 및 체인점 임직원에 대한 교육이 있는가
▲ 체인간담회, 체인사장 및 관리자 수시교육, 한마음 체육대회, 마케팅 전진대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반적인 문구류 유통 시장의 흐름과 각 제품에 대한 특장점을 중심으로 현장 설명회를 진행한다.

또 가맹계약 후 2박3일 과정으로 본사 직원과 일대일로 주요 제품별 상품상세 정보 및 매장운영에 관한 경영노하우를 전수한다.

개업 전에는 매장운영과 관련된 업무매뉴얼집을 발간ㆍ배포하며, 카테고리별 상품 배치에서 개업 초기 판매지원도 제공한다.

그 외 우수체인점에 대한 포상 및 본사 주최의 마케팅전진대회를 격년주기로 개최해 체인점주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본사의 재무구조는 어떤가. 탄탄한 편인가
▲ 2006년 12월 기준으로 알파의 매출액은 총 583억 3500만원, 영업이익은 5억 1000만원, 경상이익은 6억 8500만원, 당기순이익은 4억 9400만원이다.

현재 3개의 직영점과 전국 400개의 체인점을 보유 중이며, 온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신유통체계 등 2004년부터 추진해온 4대 경영 목표를 기반으로 지난해 30%의 기업 성장을 이뤄내기도 했다.

- 체인점 창업 절차는
▲ 체인점 창업을 위한 최적 평수는 50평, 최소 평수는 30평이다. 이에 따라 예상되는 투자금 규모는 약 3억원이며, 이를 기반으로 평균 연 15%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또 자금 외에도 적극적인 활동력을 기반으로 영업력을 갖춘 경영마인드가 필수적이며, 영업활동에 필요한 추가인력과 차량 및 오토바이 등 배송장비도 갖춰야 한다. 여기에 온라인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춘 사람이 창업에 적합한 모델이다.

세부절차는 모두 10단계로 △상권 정보 수집ㆍ점포입지 심층조사ㆍ점포의 사업타당성 등 시장 분석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체인시스템설명회 △현장실사와 자료수집을 통한 입지△타당성 조사 △자체분석 △체인점 계약 △체인점주의 교육ㆍ연수 △인테리어 시공 △상품 디스플레이 △오픈 등이다.

신규 오픈 체인점에는 캐논 복합기 MF8180C 및 복사기ㆍ후지쯔 POS 및 신용카드 단말기ㆍ캡스(CAPS) 무인경비 시스템ㆍ메리츠 화재보험 등 영업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창업경영신문>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