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만 바라보는 국회의원·자치단체장들 “내 지역만 잘 되면...”

[투데이코리아=박기호·박대웅 기자] 국토해양부 입지평가단이 30일 오후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 백지화로 결론을 내렸다.

이는 어느 예견된 상황이었다. 발표가 나기 전부터 ‘백지화’ 시나리오가 먼저 나왔었다. 가장 큰 이유는 경제성. 지역발전을 명분으로 수조 원을 투입한 많은 지방 공항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적자 공항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경남 밀양이나 부산 가덕도 중 한 곳을 선택하게 된다면 탈락한 지역의 반발도 우려됐다. 결국, 정부는 백지화 카드로 동남권 신공항 논란을 잠재우게 된 것.

하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 “독자적으로 가덕도 신공항을 만들겠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영남권의 이 같은 반발의 선봉에는 해당지역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등 지역 정가의 인사들이 있다.

정부의 결정을 의미하는 평가단 선정은 총 19개 세부 항목별 점수의 총합산으로 나왔다. 지역 정가에서는 평가단의 활동을 두고 요식행위라는 비판을 하고 있지만 “평가단의 발표가 나온 이상 평가단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국익을 위해선 지역주의를 버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지역정가의 반발에 대해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 영남 지역 정치권...“내년 총·대선에서 피눈물 흘릴 것”

그간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두고 영남권은 촉각을 곤두 세웠다. 특히, 정부 관계자의 발언 하나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최근 백지화 기류가 흐르자 영남권은 일제히 반발했다. 특히, 영남권 국회의원들은 따로 회동을 갖고 경고메시지를 보내면서 정부를 압박했다.

일각에선 신공항이 백지화된다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등 돌린 민심으로 정치권이 ‘피눈물’을 흘리게 될 것이라는 격한 표현까지 나왔다.

한나라당 대구시당은 결의대회에서 “신공항이 백지화될 경우 어떠한 세력과도 맞서 투쟁할 것”이라고 했으며 ‘대국민 사기극’ ‘상식 밖의 발상’ ‘짜맞추기 수순’ 등의 발언까지 쏟아졌다. 이들의 반발 수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