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2일 인공강우 계획했다가 하루 전날 취소’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일본발(發) 원전사고 후폭풍으로 국내에서 방사선 공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이 태백산맥 상공에서 비밀리에 인공강우를 추진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신학용 민주당 의원 측에 따르면 기상청은 편서풍에서 동풍으로 바람 방향이 바뀔 것으로 예상됐던 지난 2일 인공강우를 계획했다 실시 하루 전에 취소했다. 2일은 일본 열도 쪽에서 동풍이 불 것으로 예상됐던 날이다.

이처럼 기상청이 인공강우를 계획한 것은 일본 원전사고에 따른 방사성 물질이 대기를 통해 한반도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신학용 의원은 기상청에 인공강우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지만 기상청은 비밀리에 진행 중인 사안이라 자료를 제공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기상청은 또 “만약 태백산맥 동쪽에 있는 국민들이 알게 될 경우 수도권만 보호하려고 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 자료공개는 불가하다고 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상청의 이 같은 인공강우 계획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그간 한반도는 안전하다고 밝혀왔지만 이처럼 비밀리에 방사선 물질 피해를 줄이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동과 영서를 차별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