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불복종 선언에 대통령 인격 문제까지 거론돼

NISI20110405_0004342808_web.jpg



[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7일 불거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의 분산론이 충청권의 강한 반발과 여권의 혼란을 불러일으켰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염홍철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충청 대동단결"을 선언하며 정권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과학벨트 논란의 불똥은 한나라당으로까지 옮겨 붙어 최고위원들간 충돌하는 양상이 빚어졌다.

◇ 이회창 "합당도 불사", 권선택 "정권 불복종", 심대평 "이 대통령 결단해야"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이날 '과학벨트 분산 배치' 보도와 관련,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늘 정치생명과 인생을 걸고 말한다. 우리 당과 생각 함께 하고 미래를 함께 논의하며 행동할 수 있는 정당과 정파세력이 있다면 합당도 불사하겠다. 모든 정파가 힘을 합치고 대동단결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대표직도 내놓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권선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대전으로 내려와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여기고 국가의 미래가 달린 사업을 마치 호주머니 속 쌈짓돈처럼 주물거리는 이 대통령은 더 이상 국가지도자의 자격이 없다"며 "선진당은 오늘부로 이명박 정권에 대한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고 우리와 뜻을 함께하는 모든 이들과 힘을 합쳐 정권에 대한 심판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이 바로 이명박 대통령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며 "과학벨트는 백지화된 동남권 신공항 대신 '이거라도 나눠주자'고 할 수 있는 지역 달래기 사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 염홍철, 안희정 "과학자의 사기저하 불러올 것"

염홍철 대전시장은 "정부가 앞에서는 법대로 하겠다고 하면서 뒤로는 각 지역에 나눠주기식의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분산배치는 막대한 국가예산의 낭비와 과학자들의 사기저하만을 가져올 뿐 특정 국책사업 백지화에 따른 지역달래기식의 미봉책에 지나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상황이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과학벨트선정위원회가 공정한 심사를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사리와 도리대로 본다면 결국 충청권으로 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충청권 비교우위를 재확인했다.

그러나, 민주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내고 "삼각벨트안을 이주호 교과부 장관이 직접 제안하고, 교과부가 1차 검토를 마친 상태에서 청와대에 보고했는데 이 장관이 과학벨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20명 위원 가운데 영남권 인사가 9명"이라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결론을 미리 내놓은 과학벨트위원회 회의는 무엇하러 하느냐"고 비난했다.

◇ 박성효 "대통령 인격 문제"

충청권 출신의 박성효 최고위원은 "주요 언론의 보도를 살펴보면, 이미 분산 배치가 확정된 것처럼 나온다"며 "정부나 청와대가 '절대 그런 일 없다'고 해도 세종시 때도 그렇고, 한 두번 경험한 것이 아니다. 대통령의 인품에 대한 범위로까지 번져나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우려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말이 너무 지나치다. 말을 너무로 함부로 하고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고, 안상수 대표는 "지역이야기만 하려면 뭐하러 최고위원으로 앉아 있냐. 그럴거면 (최고위원직) 사퇴하라"고 말해 충돌을 빚었다.

논란이 격화되자,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이날 오전 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입지선정과 관련해 말들이 많지만 지금 시점에서 교과부의 안이라는 것은 없다. 여기 있는 위원들이 위원회에서 검토하고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