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등수업료 등 제도 실패' 요구안 부결…서 총장 "적당히 해놓고 떠나지 않아"

NISI20110413_0004383299_web.jpg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13일 오후 7시 KAIST 대학본부 앞 잔디광장. 이 학교 학부총학생회가 비상총회를 열었다. KAIST 40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1000여명의 학생이 참석했다.

총학은 이날 '경쟁위주의 제도개혁 실패 인정 요구' 안과 '학교 운영 정책결정 과정에 학생 대표가 참여하고 의결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한다"라는 안건을 올리고 투표에 붙였다. 서남표 총장 거취문제는 안건에서 제외했다.

투표 결과 '학생 의결권 보장' 요구안이 가결되고 '제도개혁 실패 인정' 요구안은 부결됐다. 투표에 참여한 852명 416이 찬성했지만 과반수에 10명이 모라자 부결됐다.

학교정책 결정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하되 '서남표 식 개혁'은 큰 틀에서 공감한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잇따라 발생한 자살 사건의 원인이 차등수업료 등 서 총장의 개혁정책으로 환원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한다. 비상총회는 이날 의결한 안건을 서남표 총장과 대학측에 전달할 방침이다.

비상총회의 의결를 계기로 서 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던 목소리가 잦아들 전망이 나오는 등 KAIST 사태가 전환점을 맞게 됐다는 분석이다.

서 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 개인적인 이유로 카이스트에 있는 게 아니다"고 운을 뗀 뒤 "카이스트를 잘 이끌어 달라고 해서왔고 밤낮으로 일했다. 지금 떠나는 것보다 정리를 하고 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며 사퇴설을 일축했다.

이어 "무리한 것도 있는게 사실이지만 개혁이라는 것은 사고가 많이 나고 학교 책임자로 책임지라면 질 것"이라면서 "적당히 해놓고 떠나는 것은 내가 할 일이 아니다"고 사퇴의사가 없음을 재차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서 총장은 차등수업료 제도를 백지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학사운영 및 교육개선안을 발표했다. 개선안은 학사 4학년(8학기) 동안 수업료 전액면제, 교양과목 우리말 강의 및 기초 필수과목 영어강좌 병행개설 등 그간 논란이 된 서 총장 핵심 개혁정책의 변화를 담고 있다.

단 8학기 연차초과자에 대해서는 국립대수준의 등록금을 부과키로 한 현행제도를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 개선안은 구체적 실천방안을 덧붙여 15일 열릴 이사회에 상정, 결의를 통해 곧바로 시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