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녹색경제협력 포럼 참석...韓·中, 원자력 발전 최소화 및 안전 강화 주장

a.jpg


[투데이코리아=김용환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원자력 문제가 전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이 19일 중국을 찾아 동북아시아 4개국이 원전 안전성을 비롯해 녹색경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환 위원장은 19일부터 이틀간 열린 제3회 한중 녹색경제협력 포럼에 참석해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원자력 안전을 위한 양국의 협력이 절실하다. 한국, 중국, 일본과 북한 등 4국이 원자력 라운드 테이블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한국과 중국이 원자력 발전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강화하자는 취지인 것.

김 위원장은 또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녹색산업을 단계별로 강화하고 에너지저감기술과 제품 개발에 있어서도 협력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김 위원장의 주장에 중국 정부 관계자 및 기업인들은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보였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이 자리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 자원의 96%를 수입하고 있고 83%의 에너지를 화석에너지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원자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자리에는 한국 측에서는 김영환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박근태 중국 한국상회 회장이 중국 측에서는 완지페이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 위원장(CCPIT), 주민 우시 상무청장, 마오쇼핑 우시 당서기 등이 한중의 정부 관계자 및 기업인 300여명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