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원 외무위원회 30명중 야당이 20명…"5월초 통과까지 유력한 상황"


120119_108435_1521.jpg
▲민주당 최재성 의원


[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일본의회가 21일 조선왕실의궤 등 일본 내 한국문화재 반환을 위한 심의절차를 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본 대지진 이후 교착국면에 놓였던 문화재 반환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민주당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최재성 의원은 "일본내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한일 도서협정' 처리에 대해 일본 중의원 각 당 관계자들이 잠정적으로 합의했다"며 "오늘(21일) 중 외무위원회 간사 모임을 통해 공식 의사일정이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일본 중의원 외무위원회는 22일 마쓰모토 다케아키 (松本剛明) 외무대신의 ‘한일 도서협정’ 제안설명을 시작으로 27일 한일 역사학자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는 "현재 일본 중의원 외무위원회는 민주당 의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야당인 공명당이 의궤 반환에 대해 찬성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파악된다"며 "5월 초 참의원 통과까지 유력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중의원 외무위원회는 전체 30명 중 20명이 민주당 의원이며, 참의원 안보위원회는 전체 21명 중 민주당 9명, 공명당 2명으로 과반수를 넘어서고 있다.

최 의원은 "양국간의 발전을 위해 일본 의회가 진정성 있는 조치들을 내놓길 희망한다. 우리 정부 역시 환수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일 한국문화재 환수를 위한 국회의원 협의회'를 이끌며 의궤환수를 위한 의원외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