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거티브戰 비화로 투표율 저하·상대편 지지층 결집될까 전전긍긍

a.jpg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4.27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두고 민주당이 고심에 빠졌다. 한나라당 후보 측의 불법선거운동 등에 대해 공세를 취해야 하면서도 네거티브전으로 비화될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이다.

강원지사 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호재를 맞았다. 엄기영 한나라당 강원지사 후보 측의 불법 콜센터가 적발이 된 것. 이에 민주당은 엄기영 때리기에 총력을 다했다. 강원도에서 의원총회를 열었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불법 콜센터가 있던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를 비롯해 최문순 후보 역시 엄기영 후보 측을 향해 연일 날선 비방을 하며 급기야 검찰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까지 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맞불을 놓았다. 한나라당은 최문순 후보 측이 ‘(지지율 격차가) 1% 초박빙’이라는 허위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사실을 시인한 것을 겨냥했고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라면서 집중 공격했다. 한나라당 역시 이 문제로 맞고발에 나섰다.

또한 이 문제로 인해 한나라당 권성동 의원이 “민주당 이낙연 사무총장이 민주당 기자간담회 참고자료에서 ‘권성동 의원이 (불법선거운동을) 진두지휘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했는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면서 ‘허위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여기에 맞서 이낙연 사무총장도 권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나섰다.

이 같은 정치권의 모습에 ‘재보선이 정책은 안보이고 네거티브전만 있다’는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그러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네거티브전으로 인해 투표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이다.

네거티브 공세로 정치에 대한 불신감이 높아져 투표율을 떨어뜨리거나 상대편 지지층의 결집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네거티브전으로 인해 강원도뿐 아니라 접전을 펼치고 있는 분당을 보궐선거나 서울 중구청장 선거 등 수도권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투표율 높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고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인 것이다.

따라서 선거운동 마감시한인 26일 민주당이 마지막 총공세를 어떤 방식으로 취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