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부의장 측 반발할 듯...의총서 격론 치달을 전망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한나라당이 4.27 재보선 참패로 지도부가 사퇴하면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당 사무처가 11일 ‘당 대표직은 원내대표가 대행하는 것이 현행 당헌당규에 부합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표 권한대행을 두고 비상대책위원장에 지명된 정의화 국회부의장과 황우여 신임원내대표가 대립을 하고 있는 가운데 사무처가 이 같은 유권해석을 내려 논란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한나라당 정희수 제1사무부총장과 여상규 법률지원단장은 이날 오전 정 부의장과 황 원내대표를 각각 면담하고 이 같은 유권해석 내용을 보고했다.

이에 정의화 부의장 측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정 부의장 측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당헌당규 유권해석이나 최고위 의결사항에 대한 이의제기는 상임전국위원회가 판단해야 할 문제로 당 사무처에 권한이 있는지 의문이다”고 했다.

또한 정 부의장을 뒤에서 지원하고 있는 친이(친이명박)계의 반발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배대위 구성과 관련해 충분히 논의를 했으면서 지금 왜 딴소리를 하느냐’는 입장이다.

특히, 이날 오후 의총이 예정된 상황이기에 격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당내 쇄신을 주도하고 있는 소장파가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 정의화 체제를 인정하는 대신 13명의 비대위원 외에 다른 인사를 추가로 투입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소장파 등의 신주류와 친이계 간의 의견 절충도 가능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누구를 비대위에 추가로 선임할 것인지 문제도 양 측이 대립할 수도 있기에 내홍이 수습되기 까지는 장애물이 많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