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경북 왜관 미군기지(캠프 캐롤) 고엽제 매립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한·미 공동조사단이 이르면 26일 구성될 전망이다.

정부는 24일 홍윤식 국무총리실 국정운영1실장 주재로 정부 대응 태스크포스(TF) 실무회의를 열어 한·미 공동조사의 범위와 방법 등을 논의하기 위해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환경분과위원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정부는 당초 25일 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지만 준비상의 문제를 이유로 26일 개최하자는 미국 측의 입장을 수용했다.

정부는 SOFA 환경분과위에서 왜관 기지에 대한 공동조사 문제를 미국측과 논의하고, 최근 새롭게 화학물질 매립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부천의 옛 미군기지(캠프 머서)에 대한 문제도 제기할 예정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부천 기지에 대한 문제도 사실 확인 차원에서 미국 측에 제기하려고 한다"며 "앞으로도 신빙성 있는 증언이 나온다면 미국 측과 논의를 피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부천 기지 문제는 자체 확인작업 결과를 지켜본 뒤 본격적인 논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회의에서) 왜관 기지 문제가 중요 과제"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미국 측과 공동 조사가 합의되는 대로 조사단을 구성해 왜관 기지 내부와 주변 지역에 대한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