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 감사원 감사 착수 전 전화걸어와 "살살 해 달라"

NISI20101019_0003564398_web.jpg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가 저축은행 감사와 관련해 언급한 "오만 군데" 압력 중 하나는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의 전화인 것으로 알려졌다.

2일 감사원에 따르면 김 정 원장은 김황식 당시 감사원장에게 전화를 걸어와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사태를 ‘소프트랜딩(연착륙)’할 수 있으니 봐 달라. 우리가 대책을 곧 세우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한다. 김 전 원장은 김 총리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김 총리가 면담을 거절한 것은 '감사원은 감사를 좀 살살 해 달라. 우리가 저축은행 대책을 만들겠다'는 식이어서 감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총리실 관계자가 전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1월 저축은행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뒤 그해 3월 저축은행의 검사·감독과 관련해 금융위와 금감원에 기관 주의를 촉구하고 금감원·현직 담당 국장에 대해 주의를, 검사반장 3명에게는 문책을 각각 요구했었다. 이에 대해 김 전 원장은 4월1일 감사원을 찾아가 정창영 사무총장에게 저축은행 감사에 대한 반발 분위기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이번에 구속된 이 모 부국장 등 징계를 받은 직원에 대한 감사원의 징계 조치에 대해서도 강력 항의했다.

김 전 원장은 부산저축은행의 구명 청탁 의혹을 받고 있다. 부산 저축은행에 투자를 한 부동산 신탁회사 아시아 신탁의 설립 당시부터 이사회 의장으로 있었고, 금감원장에 취임한 2008년 3월까지 등기이사직을 유지했다. 아시아신탁은 지난해 6월 급히 자금 확충이 필요했던 부산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전체 자본금 백 억원 가운데 90억 원을 투자했고, 이후 지난해 9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투자액의 절반인 46억 원을 서둘러 회수했다.

검찰은 주중 김 전 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부산저축은행그룹 검사 등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여부와 영향력을 행사 여부 등에 대해 확인할 계획이다. 또 검찰은 금감원 검사과정에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비리를 파악했는지 여부 등도 추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