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10718_0004846916_web.jpg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가 18일 오후 국회에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한나라당이 19일 새 비전을 내놓았다. '모든 국민이 더불어 행복한 선진복지국가'다. 자유민주주의· 따뜻한 시장경제주의· 공동체주의를 이념적 방향으로 정했다. 이것을 축으로 영·유아들에 대한 무상 보육 등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사회부담률과 조세부담률을 높이겠다고 한다. 한나라당이 이날 발표하진 않았지만, 향후 비정규직·감세 문제 등도 정책과제에 포함될 것으로 헤아려진다. 이렇게 보면 한나라당의 새 비전은 성장보다는 분배, 그리고 분배보다는 재분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현재 국내에는 똑같은 일을 하고도 정규직이 아니라는 이유로 임금에서 차별 받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700만명(전체 근로자 중 49.8%)이 넘는다고 한다. 비정규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해마다 줄고 있긴 하나 여전히 임금 불평등이 심하다. 성장의 과실을 1차적으로 분배하는 임금 구조가 불균형된 상태로 지속, 누적돼 온 것이다.

또 수출은 잘되는데 내수는 어렵다. 대기업은 돈을 쌓아두지만 중소기업은 은행 문턱을 넘기도 어렵다. 여기에 저소득 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도 취약하다. 1997년 외환위기 후 15년 여간 우리 사회를 짓눌러 온 양극화의 단면들이다. 한나라당의 비전을 긴 호흡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는 이유다.

한나라당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좌클릭' '포퓰리즘' 등의 개념 규정이 그렇다. 한나라당의 방향 전환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에는 '쇼'라는 의심이 담겨있는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내년에는 총선과 대선이 있다. 한나라당은 4.27재보궐선거에서 참패했다. 현 정부는 집권 말기에 접어들었다. 단시간 내에 패배를 설욕하기 위한 포퓰리즘 정책이 마구 쏟아질 조건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지적이 야당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다. 당 내부뿐 아니라 청와대에서 나온다. 보수정당을 지지해 왔던 기업 집단과 시민사회단체에서도 비판과 비난이 나온다. 한나라당이 내외적으로 포위당하는 형세다.

돌이켜보면 1945년 광복 후 이 나라를 이끌어 온 것은 보수진영이었다. 위기와 굴곡도 많았지만 그때그때 시대정신에 맞는 현실적 변화를 선택하면서 돌파해 냈다. 지금은 사회양극화 해소가 시대정신임에는 틀림없다.

한나라당도 이런 흐름을 더이상 역행할 수 없다고 판단해 새 비전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민심도 지난 4.27재보궐선거에서 몸집만 큰 현실에 안주하는 한나라당에게 한차례 '위험 신호'를 보냈다. 한나라당이 비판과 비난의 목소리에 당당히 맞서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