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호 기자]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야권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합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직접 나서 "민주당은 민주·진보진영의 통합을 통해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범야권 통합'에 방점을 찍었지만 당 내·외에서는 야권 통합에 대한 방법을 둘러싼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

우선 민주당 야권통합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인영 최고위원은 야권 대통합을 위해 '정파등록제'를 제안했다.

정파등록제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권의 정당들을 하나의 정당으로 통합하되, 그 통합 정당 안에 노선에 따라 여러 가지의 정파를 등록한다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같은 민주당의 구상에 대해 다른 진보정당들의 반응은 매우 부정적이다. 민주당의 주도의 통합 방식보다는 먼저 진보정당들이 통합한 뒤 대통합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 정세균 최고위원은 "물론 대통합이 좋겠지만, 19대 총선까지 시간이 촉박한 만큼 선도통합을 통해 대통합을 견인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친노(친노무현) 세력과 PK(부산·경남) 민주세력, 시민사회 단체들과 선도통합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의 친노·PK·시민사회 선도통합 구상에 대해 당내에서는 "현실적이지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NISI20110601_0004616015_web.jpg


한편 오는 9월을 목표로 통합 추진에 가속도를 내고 있는 민노당과 진보신당 역시 국민참여당의 통합참여를 두고 갈등을 벌이고 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이달 말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추진위원회(새통추)'를 가동하고 양당 간 통합에 있어 당명·당헌·강령 논의 등 실무적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8월에 각당의 의결 기구를 통해 통합 승인을 받게 되면 실질적인 통합이 추진된다.

하지만 민노당이 참여당의 통합 참여 여부와 관련해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를 끝낸 뒤 결정할 것"이라며 '유보' 입장을 내놓고, 이에 진보신당이 "민노당 내 참여당과의 통합 의도가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참여당과의 통합 거부 의사를 거듭 밝히면서 갈등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 같이 야권 통합 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는 26일 이해찬 전 총리, 노무현재단 문재인 이사장, 서울대 백낙청 명예교수, 함세웅 신부 등 시민사회 원로들이 한 자리에 모여 '야권통합 원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야권 통합 논의에 가속도가 붙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