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강주모 기자] 정부가 독도 도발을 목적으로 울릉도 방문을 추진하고 있는 일본 자민당 소속 의원 4명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29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김재신 차관보는 이날 오후 무토 마사토시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의원 일행의 방한시 신변안전 확보가 어렵고, 양국관계에 미칠 부정적 영향 등을 감안해 입국을 허용할 수 없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통보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자민당 의원들이 비행기를 타고 오면 법무부 출입국관리소 입국 심사대를 통과시키지 않으면 된다"며 "추가적 조치를 취할 것도 없고 물리적으로 못 들어오게 하면 그것으로 끝"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의원들이 한국행 비행기를 타지 않는다면 다행이지만 독도를 목적으로 방한한다면 한일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기본 입장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의원들의 입국을 원천봉쇄하기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울릉도 방문 문제는 일단 여기서 일단락 된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한일 관계를 고려해 입국금지 등 강경 대응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해온 정부는 최근 일본 내에서도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국내에서도 비난 여론이 빗발치자 최종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 사람들이 안 오기로 결정했다는게 밝혀지든가, 오다가 김포공항에서 막혔다는게 알려질텐데 그렇게만 알려지면 좋은 것"이라며 "외교적 파장이 있을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일본 자민당은 신도 요시타카 중의원 등 소속의원 4명에 대해 울릉도 방문 중단을 설득했지만 이들이 완강히 버티자 당의 파견 형식이 아닌 개인방문 형태로 용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난 26일 우리측에 이들의 신변보호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은 같은 날 오전 외교통상부에 "의원들이 방문할 경우 신변안전상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일본 정부에 공식적으로 통보하고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