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호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의 통화정책이 여전히 확장적"이라며 금리인상 등 긴축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IMF는 5일 이 같은 내용의 '2011년 한국에 대한 연례협의 최종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연례협의는 지난 6월 2일~17일 우리나라의 거시·외환·금융 등 전반에 대해 실시됐다.

IMF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 4%를 상회하는 4.5%, 내년에는 4.2%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속한 회복세를 보여 지난해 6.2% 성장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성장세가 다소 완화됐다.

물가와 관련해서는 "물가상승률은 총수요 압력과 식료품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한국은행의 목표치인 3±1%를 상회했다"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월 4.7%를 기록했으며, 근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말 이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수출은 중국 등 신흥국 성장세로 증가하고 있으나 유가상승 등에 따른 수입증가로 흑자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축소됐다"면서 "외환보유액은 3040억 달러로 지난 6월 현재 세계 7위를 기록했으며, 환율은 최근 절상에도 불구하고 위기 이전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금융부문과 관련해서는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과 견고한 성장 등으로 포트폴리오 투자와 관련한 자본유입이 증가했으나, 은행의 단기외채는 위기이전 보다 적은 수준"이라며 "은행 자기자본비율은 14.3%이며 무수익채권 비율은 1.3%로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건설업·부동산에 대한 높은 대출비중을 지닌 8개 저축은행에 대한 예금인출이 발생해 해당은행에 대한 영업정지 조치가 단행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IMF는 우리나라 통화정책에 대해 "지난해 7월 이후 1.25%포인트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확장적인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수비르 랄 IMF 한국담당 과장은 지난 6월 연례협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아직까지 실질 정책금리가 낮기 때문에 금리를 높여 인플레이션 압력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며 "금리인상은 가계대출 증가도 통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