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조작.jpg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승부조작에 대한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정몽규)의 의지는 단호했다. 노력을 배신한 행위에 대해서는 관용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연맹은 25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 회의실에서 상벌위원회를 열고 검찰의 2차 승부조작 조사에서 적발된 선수 40명, 선수출신 브로커 7명 등 47명에게 K리그 선수자격 영구 박탈 및 직무자격 영구상실의 징계를 확정했다.

1차 상벌위원회와는 달리 자진신고자가 포함된 이날 상벌위원회는 징계 수위에 큰 관심이 쏠렸다. 지난 5월 워크숍에서 "자진신고자에 대해 최대한 선처하겠다"고 공표했기에 더욱 그랬다.

약속은 지켜졌다. 연맹은 자진신고자와 아닌 선수들에 대한 구분을 뒀다. 영구 퇴출은 공통적으로 적용하되 자진신고자는 3등급으로 나눠 일정 기간 보호관찰 후 선별적 복귀를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가장 죄질이 나쁜 A등급 6명은 보호관찰 5년(사회봉사 500시간 이상), B등급 13명은 보호관찰 3년(사회봉사 300시간 이상), C등급 6명은 보호관찰 2년(사회봉사 200시간 이상)으로 규정을 정했다.

하지만 이는 복귀 허용보다는 사실상의 영구 퇴출을 의미한다. 2~5년 간 소속팀 없이 사회봉사 활동과 생계까지 책임지면서 복귀를 타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최성국과 장남석 등 5년의 보호관찰 기간을 보내야 하는 6명은 더욱 그렇다.

연맹은 보호관찰 기간이 주어진 선수들에게 축구 관련 봉사 활동 참여와 결과 보고서를 매월 1회 제출하도록 했다. 보고서에는 기관장 확인서, 사진, 동영상을 첨부해야 한다.

만일 이들이 보호관찰 기간을 성실하게 보낸 뒤 복귀가 결정되더라도 원하는 팀이 있을지 미지수다. 승부조작 혐의가 확정된 선수에게 우리 팀을 위해 뛰어달라고 돈을 쥐어주는 것은 너무 부담스럽다.

곽영철 상벌위원장은 "승부조작은 전국민을 상대로 하는 사기이자 배신행위다. 그래서 상벌 결과도 가담자 47명 전원에 대해 영구 박탈의 징계를 결정했다"며 "보호관찰 기간 중 태도가 좋아졌다고 기간을 줄여주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 성실히 기간을 마쳐야만 복귀 여부 심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못 박았다.

연맹의 보호관찰은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형사 사건의 그것과는 성격이 다르다. K리그 복귀를 원하지 않을 경우 보호관찰을 따르지 않으면 된다. 이 경우 자동으로 이번 영구퇴출 결정이 확정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