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임요산 칼럼]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오세훈은 승리했다.
패자는? 박근혜다.

오세훈은 ‘미래의 부활’을 선택
한나라당 나경원 최고위원의 예언대로 오세훈은 계백장군이 되어 외롭게 장렬히 전사했다. 그러나 5년 후 '계백장군 오세훈'의 부활을 보게 될 것이 확실하다. 어쩌면 내년에라도. 우연이 아니다. 정치인 오세훈은 미래의 대승을 확신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그가 2004년 과감히 국회의원직을 버린 게 2년 후 서울시장이 되는 밑거름이 된 것처럼.

박근혜는 적어도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참가한 215만7772명의 대부분으로부터 회의적인 시선을 받게 되었다. 이들은 이번 일만 아니었다면 내년 대선에 박근혜가 한나라당 후보로 나올 경우 고민하지 않고 투표했을 보수 핵심세력이다. 그러나 이번 주민투표에서 보여준 박근혜의 계산적인 태도, 입장 불표명이라는 비겁한 선택에 깊은 배신감을 느끼게 되었다. 박근혜 지지기반의 일각이 흔들리게 된 것이다.

보수 핵심 박근혜 지지 철회
박근혜와 친박(親朴)의 행태는 비겁 그 자체였다. 주민투표를 잠재적 경쟁자인 오세훈에게 닥친 시련으로,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했다. 주민투표를 적극 독려했다가 투표율이 낮을 경우 타격을 받는다는 잔계산을 굴리며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으려 했다.

주소지가 지역구 대구 달성군인 박근혜는 주민투표 전날 “서울 시민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게 어찌 서울시민만의 일인가. 망국의 지름길인 복지 포퓰리즘을 막는 엄청난 일이 아닌가. 그뿐 아니다. 한나라당은 당론으로 오세훈안 지지를 결정했다. 박근혜는 최소한 당원으로서 당론에 따를 의무가 있다. 그런데도 서울시민이 판단할 일이므로 자신은 판단을 하지 않겠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국가대사에 대해 정녕 아무 생각 없다는 말인가?

국가대사를 정파적으로 계산
투표는 민주시민의 권리이자 의무가 아닌가. 정치인이라면 유권자들에게 투표를 통해 의사를 표시하도록 권유해야 하는 게 기본 중의 기본 아닌가. 더욱이 민주당은 투표거부 운동을 벌이고 있는 마당이다. 대소경중의 판단을 못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국가경영을 맡길 수 있단 말인가.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는 정동영 후보를 531만표 차이로 눌렀다. 다음 대선에서는 그 정도 표차는 나오기 어렵다. 박근혜와 엇갈린 선택을 한 215만표가 내년 대선 국면에서 박근혜에게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 박근혜는 2007년 대선의 한나라당 후보 경선에서 당원 투표에서는 이기고 국민 여론조사에서 져 다 된 밥상을 놓쳤다. 같은 일이 다음 대선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

국정 능력에 의문…대안 찾아야
돌이켜보면 광우병 촛불시위와 용산 방화, 세종시 문제에서도 박근혜는 중립에서 관망하거나 보수의 가치와 어긋나는 선택을 했다. 단언컨대 박근혜는 이번 투표에서 보여준 무소신, 무가치로 보수세력의 마음을 확실하게 잃었다. 박근혜에게 닥쳐올 위기가 보수의 위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지금은 박근혜의 대안을 검토해야 할 때다. 오세훈은 내년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지라 당장은 어렵다. 한나라당 친이(親李) 세력은 김문수를 박근혜의 대안으로 검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잡았다. 박근혜 대세론(大勢論)은 조만간 위기 국면에 빠질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