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쯔가무시 주의보

가을철 발열성 질환, 쯔쯔가무시 주의보 "추석 전후로 집중 발생"

[투데이코리아=유종만기자] 서울시는 추석을 전후로 매년 10월~11월에 급격하게 집중 발생하는 가을철 발열성 질환인 쯔쯔가무시증 유행을 30일 예보했다.

쯔쯔가무시증은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병하는 제3군 감염병이다.

농부 등 옥외활동을 많이 하는 직종 종사자와 쥐나 설치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 거주자가 주로 걸린다.

도시지역 거주자는 벌초, 성묘, 도토리·밤 줍기, 등산, 캠프 등 야외활동을 하다 많이 감염된다.

지난해 서울시 쯔쯔가무시증 환자는 7월말까지 13명에 불과했으나 10월~11월에 급격히 늘어 총 187명이 발생했다. 올해도 5명인 환자가 추석 전후로 급증할 것으로 서울시는 내다봤다.

서울시는 감염 예방을 위해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놓거나 눕지 말 것 ▲휴식시 돗자리를 이용하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릴 것 ▲비온 뒤 개울가나 주변 풀밭에 가지 말 것 ▲작업 중 풀밭에서 용변을 보지 말 것 ▲야외활동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소매, 양말을 착용할 것 ▲작업 및 야외활동후 즉시 목욕해 진드기를 제거할 것 ▲야외활동 후 작업복 등을 세탁할 것을 권유했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쯔쯔가무시증은 진드기에 물린 부위에 가피라고 불리는 검은 딱지가 형성된다"며 "폐렴, 뇌수막염 등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두통, 고열, 오한을 동반한 심한 감기증상이 있으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