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세계에 대한 막연한 동경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우주, 무인도, 가보지 못한 머나 먼 외국 등에 대한 동경과 상상은 때론 즐거운 꿈이 되기도 하고 두려움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동경이 비단 육지에만 해당되는 것일까. 아직 이루지 못한 꿈, 돌아가고 싶은 과거, 감춰진 사건과 역사 등도 미지의 세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그 실체는 알고 있지만, 그 내막은 알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를 찾아 떠나는 책들이 있다. 그 속에 새로운 정보와 힘과 용기가 있어 책장을 놓지 못하게 만들 것이다.

▲ 수잔 패트런 / 와이즈 아이 출판사 / 9,000원

◆ 행운을 부르는 아이, 럭키

2007년 '뉴베리상'에 빛나는 '행운을 부르는 아이, 럭키'는 11세 소녀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부모로부터 보살핌을 받지 못한 럭키가 자신이 처한 외로움과 어려움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희망과 사랑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잃어버린 사람이 받은 상처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깊을 것이다. 더군다나 11세 소녀가 받은 상처와 절망은 어떠할까. 상처와 외로움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극복해나가는 럭키에게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행운을 부르는 아이, 럭키'는 제목 그대로 우리에게 행운을 불러 주는 소녀다.


▲ 데이비드 사우스웰 / 이마고 출판사 / 18,000원

◆세계를 속인 200가지 비밀과 거짓말

지금까지 세상을 속여 온 온갖 비밀과 거짓말을 파 헤쳐 보는 느낌은 어떨까.

'세계를 속인 200가지 비밀과 거짓말'은 10년간의 기자 생활과 6년간의 대변인 생활 등을 통해 언론과 정계, 정보기관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저자가 200가지의 비밀과 거짓말을 살펴보는 책이다.

대통령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의 유명한 거짓말에서부터 종교, 대중스타들의 은밀한 비밀은 물론 간디나 마틴 루터 킹 같은 존경받는 인물들의 사생활까지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무사안일한 태도에서 벗어나 비밀을 벗기고 거짓말을 드러내는 용감한 행동에 앞장 설 수 있지 않을까.

▲ 클라우스 헬트/ 효형출판 / 25,000원

◆ 지중해 철학기행

일상의 탈출을 꿈꾸는 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지중해 철학기행'이 출간 11년 만에 개정판을 냈다. 이번에는 '르네상스' 편을 추가해 좀 더 탄탄해졌음을 느낄 수 있다.

'지중해 철행기행'은 기원전 6세기부터 16세기에 이르는 서양 철학의 흐름을 고스란히 담았다. 헤라클레이토스, 탈레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헤겔, 니체 와 같은 유명 철학자들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고대와 현대철학에 정통한 저자의 여행담과 철학적 사유가 잘 조화됐을 뿐 아니라 환경오염, 기아, 양극화 등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점에 대한 철학적 통찰도 담겨있다.



▲ 헬게 헤세 / 북스코프 출판사 / 15,000원

◆ 천 마디를 이긴 한마디

명언의 역사적 배경과 본래 의미를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천마디를 이긴 한마디'는 누구나 아는 명언의 뒷이야기를 살펴보는 책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좌우명으로 삼았을 법한 금언과 역사의 흐름을 바꾼 한마디, 전 인류의 가슴에 울림을 준 발언 등 총 70인의 명언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살펴본다.

이 책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고 인용해보았을 법한 명언을 따라가면서 색다른 세계사를 보여준다. 명언이 품고 있는 역사 속 진실을 파하치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그 동안 몰랐던 역사와 인물들에 대한 관심이 더 증폭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