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95만원 USB 논란

軍 95만원 USB 논란 '시중에서 1만원대 가격이 부풀려져.....예산낭비'

[투데이코리아=유종만기자] 군이 시중에서 1만원대에 구입 가능한 보조기억장치(USB)를 무려 95만원이나 주고 납품 받은 것으로 드러나 전형적인 예산낭비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미래희망연대 송영선 의원은 14일 군이 대대포병사격지휘체계(BTCS)의 전술통제기에 사용하는 USB(4GB)를 무려 1개당 95만원에 납품받아 사용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실에 따르면 군은 2006년 BTCS 전술통제기에 사용하는 USB를 개발해 2007년부터 지난달까지 660개를 국내 모 방산업체에서 납품받았다.

메모리용량 4GB 1개당 단가가 무려 95만원으로 같은 용량의 상용 USB가 시중에서 1만원대 구입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예산낭비라는 지적이다.

방위사업청은 군용 USB의 경우 영하 32도~영상 50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충격과 진동에 대비해 모든 제작 과정을 자체설계 하면서 납품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1만원대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일반 상용 USB도 보통 영하 30도~영상 60도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 감사관실은 해당 USB 조달단가가 비싸다고 판단, 예산절감과 예비수량 적기 확보를 위해 상용품으로 전환하라고 통보했다.

송영선 의원은 "성능 및 기능 등에서 1만원대인 상용제품 USB와 차이가 크게 없음에도 군용 USB가 95배나 비싼 제품을 사용한 것은 전형적인 예산낭비 사례"라며 "군이 왜 비싼 군용 USB를 선택했으며 적정 가격인지 검증을 통해 철저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