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2016년까지 차안에서 도로상황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으며 소음과 교통체증 없이 시속 160㎞ 이상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똑똑한 고속도로'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주재로 제26회 과학기술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꿈의 고속도로'를 구현하는 '스마트 하이웨이' 연구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16년까지 총 1천494억원을 투입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기술과 첨단 정보기술(IT) 및 자동차 기술을 결합, 이동성과 편리성,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고기능.지능형 차세대 고속도로를 개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타이어 소음방지 및 배수 촉진 포장기술 ▲도로 상태 실시간 계측 기술 ▲교량 등 도로 부속물 수명 연장 기술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기술 ▲교통제어 기술 ▲미래형 첨단 자동차의 안전주행 지원 기술 등 최첨단 기술을 개발, 스마트 하이웨이에 적용할 계획이다.

스마트 하이웨이가 건설되면 도로와 미래형 첨단 자동차가 160㎞이상의 고속주행 중에 정보기술을 이용해 교통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이동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도로상태는 배수가 원활해지고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돼 항상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다.

정부는 고기능.지능형 고속도로 실현을 위해 핵심요소기술 개발과 실증화 검증도로 건설 등 2단계로 구분, 추진하며 소요 예산은 정부가 1천46억원, 민간 448억원으로 분담, 조달하고 검증도로 구축비용은 연구개발 예산과 별개로 전액을 사업 시행자가 부담토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이달 중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 총괄기관 및 사업단장을 선정하고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스마트 하이웨이 개발이 완료되면, 무사고.무정체 고속도로를 실현, 국내 거점도시간 이동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자동차 등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해 친환경 에너지 기술개발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과 미래 에너지원을 확보해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및 향후 계획안'도 심의, 의결했다.

정부를 이를 위해 2010년까지 총 1조9천462억원을 친환경 에너지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관계부처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후변화 대응 연구개발 협의회'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또 2011년까지 에너지 수요의 5%를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산화탄소(CO2)를 포집.저장하는 기초.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원자력 발전효율을 높이고 핵융합기술 등 미래 에너지원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 추진키로 했다.

이날 과기장관회의는 동물의 윤리적 사용을 위한 실천방안을 의결,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을 보호하고 윤리적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동물실험윤리위원회 표준운영지침을 제정하고, 2012년까지 대학, 국.공립 연구소 및 기업부설연구소 등에 동물실험윤리위원회를 단계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