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jpg

[투데이코리아=송인석 기자] 재정자립도가 낮은 서울 자치구일수록 복지비 부담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유정복 한나라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2011년 서울시 자치구별 사회복지 예산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기초생활수급자, 노인인구, 장애인 숫자 등이 가장 많고 재정자립도가 가장 낮은 노원구는 전체 사업비 4073억원 중 절반이 넘는 51.6%(2102억원)의 예산을 복지 분야에 써 서울 자치구 중 복지비 예산 비중이 가장 높았다.

강서구(49.7%), 은평구(46.4%), 강북구(46.3%), 중량구(44.3%) 등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치구들의 복지예산 부담이 컸다.

특히 복지예산 구성비가 40% 이상인 10개 자치구(노원구, 강서구, 은평구, 강북구, 중랑구, 도봉구, 관악구, 양천구, 구로구, 성북구)들 중 양천구와 강서구를 제외한 8개 자치구들이 지방세 수입으로 소속 공무원의 인건비조차 해결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 복지비 부담이 재정건전성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초구, 종로구, 용산구, 중구 등의 복지 예산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서울시 자치구들은 전체 사업비 7조2847억원 중 38.8%인 2조8263억원의 예산을 복지에 쓰고 있다.

유정복 의원은 "재정자립도가 낮은 자치구는 기초수급자, 노인, 장애인 등 어려운 분들이 많이 사는 지역인 경우가 많고 이러한 이유로 전체 사업비중 복지예산 비중이 더 높아질 수가 있다"며 "이러한 지역은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빈곤의 악순환에 빠져들 가능성이 큰 만큼 재정건전성에 입각한 특별한 관리대책과 중앙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