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정권 잡고 싶으면 사고를 변화해야”

“이번 정상회담은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평화 정상회담'이라고 생각한다. 남북정상이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북미수교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회담이 될 것을 기대한다”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은 8일 광주를 방문, 5.18 구묘역을 참배한 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을 “▲평화선언 ▲평화협정 ▲평화체재로 가는 첫 단추이고 평화의 성격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며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에 구조적 변화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5.18 구묘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에 대한 논평을 부탁받고 “한반도 평화체재, 북미국교 정상화를 통해 8천만 한민족 경제로 웅비하는 지표가 열릴 것이다”면서 “평화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발언으로 한나라당의 반응을 겨냥했다.

특히 2005년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9.19성명을 이끌어냈고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로 이어지는 대북문제에서 한결같이 적극적 입장을 견지해냈던 정 전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는 “7년간 지지부진했으나 새로운 물고가 터졌다”면서“평화를 위한 경제, 경제를 위한 평화의 시동이 걸렸다고 생각한다. 평화 경제는 북한 뿐 아니라 남북한이 간절히 원하는 것으로 북한식 개방모델로 가는 분기점이 8.29 정상회담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동영 전 장관은 “평화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면서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시기와 장소를 문제 삼아 제동을 걸고 있는 한나라당을 겨냥했다.

정 전 장관은 “작년 10월 북한의 핵실험 이후 박근혜 후보는 현 정부의 포용정책에 분노한다고 했고, 이명박 후보는 북에 대한 강력한 대응과 엄격한 상호주의 적용을 요구했던 사실을 기억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이 두 후보는 그 당시 포용정책 해체, 개성공단 폐쇄, 전쟁불사 등의 혹세무민했다”면서 “2.13 합의까지 4개월 앞도 못 내다보는 식견과 안목으로 대한민국을 끌고 가려 한다”고 비난했다.

정 전장관은 “한나라당이 한반도 운명의 주인이 되고 싶다면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나 이명박, 박근혜의 냉전철학으로는 한반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오는 12월 대선은 의미가 크다”며 “차기정부는 평화협정과 평화체재를 만들어 평화경제의 꽃을 피워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의 정례화가 차기정부의 중요한 틀이다. 정례화가 되면 평화경제가 획기적으로 넓어지고 커질 것이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이 대선정국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선에서 전선을 분명하게해 준 것이며 어차피 정권을 잡는 것은 철학을 관철해 나가는 것이다. 어떤 그림을 그려나갈 것인지를 국민에게 제시한 것이다”며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의 전망에 대해서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이 만나면 확실하게 물고를 틀 것으로 본다”면서 “차기정부는 역사적 상상력을 갖고 새로운 질서 등을 구체화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차기 지도자의 의지와 철학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전 장관은 '호남후보 필패론'에 대해, “정치적으로 호남 배제론은 호남 고립론으로 호남후보 100년 불가론과 마찬가지이다”면서 “호남필패후보 필패론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얼굴을 내놓고 말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정동영 전 장관의 이날 5.18 구묘역 방문 의미에 대해, 정 전 장관 측 관계자는 “5.18 민주화 운동이 대선주자들 간에 혹자는 광주사태라 하고 혹자는 털고 갈 과거라고 하는 마당에 5.18 민주화운동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고 민주영령들에 대한 추모의 마음을 되살리는 기회로 삼기위해 참배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