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10년 끝내야…총·대선 승리해 정권교체 이루자"


박원순2.jpg
박원순(왼쪽 세 번째) 서울시장 후보가 본격적인 보궐선거 운동을 시작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선거출정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민주당 손학규 대표, 박원순 후보, 한명숙 전 총리,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노회찬 민주노동당 상임고문.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박원순 무소속 후보의 선거출정식이 열렸다. 출정식에는 범(汎)야권 진영의 대표들이 눈에 띄었다.
민주당에선 손학규 대표를 비롯해 정동영 정세균 이인영 최고위원, 이미경 박영선 의원이 참석했다. 박 후보 선거대책위에 불참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와 진보신당을 탈당한 노회찬 심상정 전 의원도 광화문 광장을 찾았다. 친노(친노무현)계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도 이들과 함께 했다.

박 후보 선대위를 통해 모인 이들은 한 목소리로 반(反) 한나라당 정서를 강조하면서 박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상임선대위원장인 손학규 대표는 "박 후보는 컽으로만 번지르한 토목행정, 전시행정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이 되는 그런 서울로 바꿔갈 것"이라면서 "박 후보와 함께 하나가 되는 범민주진영을 만들어 내녕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 정권교체를 이룩하자"고 했다.

공동선대위장인 한명숙 전 총리는 "한나라당은 네거티브로 서울시장 선거를 정말 지저분하게 물들이고 있다. 여러분의 힘으로 서울시를 바꿔달라"고 했고 이정희 대표는 "오세훈 전 시장을 계백장군으로 추켰세웠던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의 독선과 편협을 물리치고 서울시민과 함께 서울시장을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시대가 왔다"고 했다. 유시민 대표는 "안철수 바람은 아무나 타는 게 아니다. 박 후보니까 (안풍을) 타는 것"이라고 했다.

박원순 후보는 "정치에 염증을 느낀 시민이 오늘의 아름다운 모습에 감동받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차지했던) 잃어버린 10년을 끝내고 사람을 위한 10년, 사람 중심의 서울을 만들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날 저녁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와 '시민이 시장이다' 선거유세를 하며 퇴근길 시민들을 만난다. 이 자리에는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이름을 올린 친노계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처음으로 선거운동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