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남북정상회담 평양 개최 합의는 늦은 감은 있지만 “한반도 평화통일 시대의 일대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지난 해 북핵 문제로 인해 형성된 냉기류가 한꺼번에 걷히는 시원한 청량제가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남북정상간의 만남의 의미가 큰 만큼 남북 정상의 두 어깨에 거는 국민의 평화의 염원과 기대도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두 번째로 성사된 정상간의 만남은 지난 6.15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계승하여 구체적인 남북관계의 진전과 동아시아 평화를 제도화하는 로드맵을 담아 내야 한다. 또한 정상 간 만남의 정례화를 통해 남북연합의 통일의 길로 나아가 칠천만 겨레의 대합창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8월28~30일로 예정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다뤄야할 의제들은 '한반도 비핵화, 종전, 평화체제 구축'을 한축으로 하는 한반도 평화의 제도화와 '남북경협의 전면화, 교류협력, 동해선·경의선 연결을 통한 남북 연합의 기반 형성'을 다른 한 축으로 하는 평화와 통일의 선순환적 신질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평화협정 체결의 발판을 다져 남.북.미.중의 4자회담을 통해 평화협정 체결을 실현하여 평화의 제도화를 실질적으로 이루어내야 한다. 또한 전면적인 남북경제협력, 인도적 물류교류의 전면화를 통해서 북한의 대담한 결단을 이끌어내고 개혁·개방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남북간의 협력적 연대를 현실화해야 한다. 이 길이야 말로 진정한 물류·금융 허브로 한반도가 서는 길이며 21세기 글로벌 무대에서 코리아의 평화번영을 기약하는 길이기도 하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정당·정파·지역·계층을 뛰어넘는 겨레의 대합창으로 이어져야 한다. 다행히 미국과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평화를 애호하는 세계 각국들이 환영과 기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유감스럽게도 정상회담 개최시기와 장소를 문제 삼으며, 대선을 앞둔 정치적 카드로 폄하하며 이에 반대하고 나섰고, 한나라당의 대선주자들도 갈팡질팡하고 있다. 정파적 시각과 대선이라고 하는 당리당략을 떠나서 지난번에 내놓았던 한반도 평화비전을 조속히 당론으로 확정짓고, 말로써의 평화가 아닌 행동으로써 평화를 실천해야한다.

이제 6자회담의 진전과 남북정상회담의 개최라고 하는 평화와 통일의 양 날개의 힘찬 날개짓을 통해 칠천만 겨레가 평화와 번영의 행복한 한반도를 기필코 이루어 나가야 한다.

고진화/국회의원(한나라당)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