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호 기자] 치안정감 인사 이후 경찰 수뇌부 후속 인사가 예정된 가운데 조현오 경찰청장은 14일 주요보직에 경찰대학교 출신이 편중된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그러나 조 청정은 당분간 특별한 대안이 없어 경찰대 출신의 독주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정부는 최근 서울청장과 경기청장, 경찰대학장, 부산청장, 경찰청 차장 등 5명의 치안정감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 가운데 경찰대 출신 치안정감이 4명, 간부후보 출신은 1명이었다.


조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찰대 출신들로 경찰 수뇌부를 구성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본다"며 "그만큼 경찰 조직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으로 반드시 시정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경대 출신들이 독주하지 않도록 견제와 균형을 제도적으로 마련하려고 한다"며 "다른 대안이 없어 당장은 되지 않을 것이다. 당분간 경찰대 출신의 편중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경무관 인사를 하려다 보니 충청 출신이 많은 반면 상대적으로 호남 출신이 거의 없어 제대로 시정하려면 5년, 20년이 더 걸릴 듯하다"며 "하지만 인사방향을 올바로 잡아가야지 그대로 방치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조 창장은 또 치안감 인사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했던 기조를 바탕으로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려고 한다"며 "경무관 이상 인사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출신지역과 입직경로 등을 따져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서울 도심에서 열린 노동자대회와 한미 FTA 반대집회에 대해서는 "집회와 행진까지 했는데 과거 어느 때보다 질서를 많이 지키려고 노력한 것 같다"며 "민주노총에서 의식하고 시민의 공감을 받으려고 한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처럼만 된다면 경찰은 과잉금지 통고와 차벽 문제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성숙된 집회 문화만 보여주면 경찰이 개입할 이유가 없다"며 "다만 FTA와 관련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경찰관 폭행 등의 불법행위는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