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090406_0000926405_web.jpg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하남감북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과 관련해 일단락 됐던 국토해양부와 대순진리회의 갈등이 재점화됐다. 대순진리회 일부 신도들은 대순역사 박물관의 하남감북 보금자리지구내 편입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아예 사업 취소를 주장하고 나섰다.

29일 과천정부종합청사 앞 운동장에서는 28일에 이어 이틀째 대순진리회 서부회관 신도 약 2000명이 모여 하남감북 보금자리주택지구 사업 취소를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중이다.
이 과정에서 40~50명의 신도들이 초소를 뚫고 과천정부청사내로 들어왔으며 일부는 국토부 건물내 진입을 시도하다가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대순진리회는 지난 10월에도 17~19일까지 사흘간 시위를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이들은 하남감북 보금자리지구에 편입된 대순진리회 서부회관 땅 1만5217㎡ 외에 지구 밖 4497㎡ 규모의 박물관 부지도 보금자리지구에 추가로 편입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하남감북 보금자리의 지구경계가 박물관 부지를 가로지르는 탓에 지기(地氣)가 양분되고 기도나 수행에 불편을 초래하는 등 국토부가 종교탄압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순진리회 서부회관의 박물관 부지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묶여 있었지만 하남시와의 소송 끝에 건축허가를 받아내 현재 건물 1개동이 착공한 상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대순진리회 여주본부도장과 협상에 나서 지난달 초 박물관 부지의 감북지내 편입을 요구하지 않고 정부와 협의 중에는 집회도 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하지만 국토부는 대순진리회 서부회관 측의 요구를 더 이상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구지정 당시 박물관은 취락지구 밖에 있어 제외시킨 것이며 보금자리지구에 편입된 나머지 부지는 완공된 건물 외에 건축계획중인 건물까지도 남겨주기로 했고 주차장 용지까지 공급하는 등 최대한 편의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또 박물관을 가로지르는 지구 경계선도 가상의 선에 불과해 이용에 아무런 불편이 없으며 지구지정 이전에도 이미 용도지역 경계선을 따라 두개로 쪼개진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박물관을 보금자리지구에 포함시키면 그린벨트에서 해제돼 건물을 더 증축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 같다"며 "이는 특정종교에 대한 과도한 특혜시비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