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티 총리 '공감대 위해 봉급도 포기하겠다'

[투데이코리아=송하훈 기자] 마리오 몬티 이탈리아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의 새 정부는 4일(현지시간) 세금인상, 예산삭감, 연금개혁 등을 포함하는 200억유로(약30조원) 규모의 재정긴축안을 채택했다.

마리오 몬티 총리는 4일 저녁 유로의 붕괴를 막기 위해 마련된 비상 긴축 정책 및 경제 성장 대책 내각 회의에서 3시간의 회의 끝에 승인을 선언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몬티 총리는 국무회의를 당초 일정보다 하루 앞당겨 주재하고 나서 기자회견에서 "이탈리아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라며 "그 대책에는 정부 지출 삭감과 탈세 색출안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탈리아의 리스크로 인해 악화한 유럽 경제를 살리기 위해 책임감 있는 행동에 나설 때"라며 "정부는 적자와 채무를 강력하게 통제해 이탈리아가 유럽의 새로운 위기국으로 지목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몬티 총리는 또 "이탈리아 국민 역시 희생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총리로서 받는 봉급도 포기하겠다"고 주장했다.

몬티 총리는 5일 이 내용을 의회에 설명할 예정이다. 이 내각 승인안은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의회가 이번 개혁안을 통과시킬 지는 미지수다.

이탈리아 최대 노조 이탈리아노동연맹(CGIL)의 수산나 카무소 위원장은 "새 개혁안에는 공정성이 결여됐다"며 "개혁안에 대한 노조원들의 반응을 취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오랜 동맹이었던 보수 북부연맹 역시 당장 연금개혁안에 대해서는 국민투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의회는 내각의 이번 개혁안을 25일 크리스마스 이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