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펀드용어②]

펀드를 가입하기 위해 정보를 찾다보면 펀드 종류 및 형태가 많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혹자에 따르면 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옷을 입는 것과 같아서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적절한 형태의 펀드를 들어야만 한다.

'어떤 펀드가 좋다더라'하는 추세를 믿고 따라 가입하다보면 낭패하기 십상. 다양한 펀드 종류에 대해 숙지하고 나에게 맞는 펀드형태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주식형/채권형/혼합형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펀드를 나누는 기준을 간단히 말하면 주식 편입 비중이다.

주식형은 최소 주식편입비율 60%이상, 채권형은 최소 채권편입비율 60% 이상이고 혼합형은 최고 주식편입비율이 60% 미만 최고 채권편입비율 60%미만인 상품이다.

주식시장이 호황일 때는 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이 채권형펀드를 압도하고, 주가하락기나 주가가 들쑥날쑥하는 경우에는 채권형펀드 쪽이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좋습니다.

최근 펀드 수익률이 폭락하고 있음에도 주식형 펀드에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자산운용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8월 중순까지 4조원넘는 자금이 유입됐다. 같은기간 해외주식형펀드도 1조원 넘게 유입됐다.

2. 개방형/폐쇄형

개방형과 폐쇄형을 구분하는 기준은 환매의 가능여부가 포인트.

따라서 개방형 펀드는 추가입금(설정) 여부와 관계없이 환매가 가능한 펀드인 반면, 폐쇄형 펀드는 환매가 원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펀드인 셈이다.

투자설명서나 제안서에 '90일 미만 환매시 환매수수료 이익금의 몇%'와 같은 조건이 붙어있으면 개방형이고, '환매불가형'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폐쇄형 펀드라고 보면 쉽다.

일반적으로 적립식펀드는 대부분 개방형이고 뮤추얼펀드는 폐쇄형인 경우가 많다.

3. 거치식/적립식/임의식

우선 추가납입 여부에 따라 펀드 가입 후 추가로 납입 가능하면 추가형, 추가납입이 불가능하면 단위형 펀드다.

추가형 펀드로는 적립식과 임의식을 들 수 있고, 단위형 펀드로는 거치식 펀드를 단적인 예로 들 수 있다.
거치식은 가입시 돈을 넣고 원하는 기간 만큼 운용한 후 수익금과 원금을 찾는 형태. 그러나 경우에 따라 처음에 단위형으로 가입하고 추가적으로 납입하는 펀드도 있다.

적립식 펀드로는 정기적으로 적립금을 납부하느냐 부정기적으로 납부하 느냐에 따라 정액적립식과 자유적립식이 있다.

투자자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급여생활자 등 일정한 소득 을 벌어들이는 투자자들이라면 적은 금액이라도 정액적립방식이 유리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한편 임의식은 초기에 얼마의 자금을 넣어두고 자기가 원하는 시점에 돈을 입금하는것을 말합니다.

임의식과 자유적립식의 차이점으로는 임의식은 한달에 한번도 넣지 않아도 되고 여러번 넣어도 상관이 없지만 자유적립식은 매달 똑같은 금액을 넣고 추가로 임의식처럼 넣을수 있는 것.

따라서 자유적립식 펀드의 경우 추가로 불입하지 않으면 정액적립식 펀드와 큰 차이가 없는 셈이다.

4. 액티브형/패시브형

액티브형은 말그대로 보면 적극적인 펀드.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고 주가의 등락에 따라 종목도 수시로 교체한다.

반면 '수동적'이라는 뜻을 가진 패시브형은 펀드액 중 70%정도를 채권에 넣고 나머지를 고배당 주식에 투자한다.

액티브 펀드는 국내 주식형 펀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의지한 매우 적극적이고도 (Active), 때론 매우 공격적인 (Aggressive) 운용전략을 기반으로 한다고.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코스피지수가 지난달 2000선을 돌파한 후 26일부터 지난 14일까지 국내 액티브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은 -4%로 같은 기간 7.73% 떨어진 코스피에 비해 하락폭이 좁았다. 반면 인덱스 주식형 펀드는 8.12%의 하락률을 보였다.

5. 안정형/안정성장형/성장형

'안정형'은 주식편입이 30%거나 원금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거나 확정금리를 지급하는 상품을 말한다.

'성장형 펀드'는 주식편입비율을 70%이상으로 잡아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다. 주가가 오르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주가가 떨어지면 원금 상당액을 손실할 수 있다.

'안정성장형'은 주식편입비율 50% 내외인 상품으로 성장형에 비해 주가 상승시 수익률 상승폭은 작지만 주가하락시 급격한 수익률 하락은 방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