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행 동기·하루만에 자백한 점·윗선 개입 여부 등에 대해선 묵묵부답

[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경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버 디도스(DDoS, 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수행비서였던 공 모씨 단독범행으로 결론 내리면서 '공'이 검찰로 넘어갔다.

경찰청은 9일 오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 대청마루에서 수사결과 브리핑을 열고 공씨 등 4명을 공직선거법위반 등 혐의로 구속하고 차모씨를 같은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국무총리실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검찰은 경찰의 이번 조사에 대해 미덥지 못한 분위기다. 특히 검찰은 이미 40여명에 이르는 특별수사팀을 꾸리고 사실상 전면적인 재수사를 통해 사건 의혹에 대한 규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경찰이 발표한 공씨의 단독범행으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은데다가 정치권에서도 특검을 통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철저한 수사를 벼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경찰의 수사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공씨의 자백 하나만 믿고 수사를 종결했다는 것이다.

특히 공씨가 일 주일 동안이나 범행을 극구부인해 오다가 갑자기 자백했던 점, 수행비서인 그가 단독으로 범행을 실행하기에는 상식적인 선에서 불가능하다는 점, 공씨가 왜 이 같은 중대한 범죄를 하게 됐는지에 대한 사실도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점 등은 제대로 수사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범행 전날, 국회의장 비서와 공 의원의 비서가 범행계획을 사전에 알았다는 점인데, 이를 윗선에서 알고 있지 않았겠느냐는 '윗선 개입 여부'에 대해서도 입을 닫았다.

또, 통상적으로 범행에 관련된 증거물이나 관련자료들을 압수해 이를 분석하지만 이번 수사에서는 증거물로 압수한 노트북 PC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심지어 술자리에는 청와대 행정관도 있었다는 사실은 발표 전날에 뒤늦게 알려졌다. 경찰이 '눈치보기 수사'를 했다는 얘기를 들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경찰 측은 “(정치권 소속이라는) 직업이 밝혀지면 (해당 의원실이나 청와대 등이)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볼 수 있어 인권 차원에서 취한 조치였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