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한적 조문 입장 고수…‘확대’ 요구 계속 나올 듯

[투데이코리아=박한결 기자] 지난 17일 사망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조문 문제가 남한내 갈등의 씨앗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당초 외국 조문사절을 거부했던 북한측이 입장을 바꿔 남측의 조문단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남측 조객들에 대한 우리의 성의있는 조치’라는 글에서 “우리의 해당 기관에서는 조의 방문을 희망하는 남조선의 모든 조의 대표단과 조문사절을 동포애의 정으로 정중히 받아들이고 개성 육로와 항공로를 열어놓는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또 “체류기간 남조선 조문객들의 모든 편의와 안전은 충분히 보장될 것”이라며 “이것은 대국상의 슬픔을 함께 나누려는 남조선 각 계층의 뜨거운 추모의 마음에 대한 우리의 예의와 성의 표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남측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유족에게만 조문을 허용하는 제한적 조문 승인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도 불구 민주당 등에선 조문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조문은 평화의 문을 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민화협의 조문단 파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긍정적 결단을 재차 촉구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는 민주당 등의 요구에 재차 거부 방침을 밝혔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남북관계 발전특위 전체회의에서 민주통합당 문학진 의원이 “두 분 일행(이희호 여사·현정은 회장) 외에 더이상 조문 확대를 검토하지 않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정부가 조문 확대 불허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민주당 등 좌파진영에선 조문 확대 요구를 앞으로도 계속 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조문논란이 얼마나 확산될 것인지에 사회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문 확대 논란이 향후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민족끼리는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남조선 당국은 그것(조문)이 앞으로 북남관계에 미칠 엄중한 영향을 생각해야 한다. 지금 북남관계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남조선 당국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 북남관계가 풀릴 수도 완전히 끝장날 수도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