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단 파견 논란에 보수진영도 두 목소리

[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애도기간 동안 외국의 조문 대표단을 받지 않기로 했다가 남측의 조문단은 수용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북한 대남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23일 이런 뜻을 전하면서 "개성 육로와 항공로를 열어놓는 조취를 취했다"고 밝혔다.
북한측은 "체류기간 남조선 조문객들의 모든 편의와 안전은 충분히 보장될 것"이라며 "이것은 대국상의 슬픔을 함께 나누려는 남조선 각 계층의 뜨거운 추모의 마음에 대한 우리의 예의와 성의 표시"라고 말했다.

北 "남한의 태도에 따라 북남관계 풀릴 수도 완전히 끝장날 수도"
우리 정부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유족에게만 제한적 조문을 허용한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일부 민간단체가 조문단 파견을 추진하고, 야권이 이것을 측면 지원하고 있다. 북한의 입장은 이런 흐름에서 나왔다. 조문 참여 범위를 놓고 남남갈등 조짐이 보이자 모든 조문단을 받아들이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북한은 우리 정부가 공식적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했을 당시에는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북한측은 이날 "남조선 당국은 그것(조문)이 앞으로 북남관계에 미칠 엄중한 영향을 생각해야 한다. 지금 북남관계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남조선 당국이 어떻게 나오는가에 따라 북남관계가 풀릴 수도 완전히 끝장날 수도 있다"고 했고, 원혜영 민주통합당 공동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 조문은 평화의 문을 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민화협의 조문단 파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긍정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문 문제 놓고 보수 진영도 두 목소리
김일성 사망 당시 조문단 파견에 한 목소리로 반대했던 보수 진영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조문단 파견이 대북정책의 방향을 시사하는 상징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정부가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조문단 파견 범위를 확대해 대북정책의 전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한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중도보수가 대세가 된 한나라당이 경제정책뿐 아니라 대북정책에서도 전향적 변화를 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이번 조문정국이었으나 '박근혜 체제'는 이를 놓치고 오히려 더 과거로 선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최소한 이명박 정부보다는 앞서 가야 하는데 그보다도 못하니..."라고 꼬집었다.
보수 신당을 추진 중인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도 최근 "(우리가) 북한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하거나 방향을 잘못 잡으면 북한이 중국에 병탄(倂呑) 당할 수도 있다"며 "북한 인민의 마음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문 문제도 정부 차원의 조문단을 보내는 것이 옳았다고 본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22일 열린 여야 교섭단체 대표·원내대표와 한 회담에서 "우리가 이런(조문) 문제를 갖고 흔들리면 북한이 남남갈등을 유도할 수도 있다"며 기존 입장을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고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 대통령과 같은 입장이다.

정부 "조문단 범위 확대 검토 안해"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남북관계발전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서 민주통합당 문학진 의원이 조문단 범위 확대에 대해 질의하자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류 장관은 북한의 "남측 대표단 전면 수용" 발표에 대해 "일일이 대꾸할 일은 아니다"며 "정부가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심 끝에 내린 판단이니 이희호 여사와 현정은 회장 일행이 조문을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선 일부 민간단체가 조문단을 꾸려 방북을 추진 중이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 위원회 한국기독교회협의회(NCCK)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이 정부에 조문단 방북을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